알림마당

한돈자조금관련 행사 및 공지를 안내합니다.

자조금소식지

HOME알림마당자조금소식지
[한돈스토리]2019년 한돈자조금의 활동을 뒤돌아보다
2019-12-27

 

자조금소식지


[한돈스토리]2019년 한돈자조금의 활동을 뒤돌아보다



1월

정동진에서 들어 올린 황금돼지

한돈과 함께하는 새해맞이 행사

한돈자조금은 2019년 새해 첫날 우리나라 대표 해돋이 명소인 강원도 강릉 정동진 해변에서 ‘2019 황금돼지의 해, 한돈과 함께하는 새해맞이 행사’를 열었다. 강릉 시민을 비롯한 해돋이를 보기 위해 전국 각지에서 찾아온 관광객들과 다양한 행사를 진행, 밥상 위의 대표주자인 신선한 한돈이 항상 국민과 따뜻한 정을 나누기 위해 항상 노력하고 있음을 알렸다.

이는 한돈산업의 정겨움을 알리며 한돈산업에 대한 이미지를 제고하는 계기가됐다. 한돈자조금 하태식 위원장은 “황금돼지의 해를 맞아 국민 성원과 사랑에 보답하고 새해 소망을 응원하는 자리를 갖기 위해 정동진에서 일출 행사를 열었다”며 “앞으로 한돈자조금은 국내산 한돈이 5,000만 국민의 먹거리로 국민들에게 더욱 사랑받을 수 있도록 2019년에도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월

2019년 상반기 한돈 광고의

메인모델은 바로 ‘한돈’!

한돈자조금은 2월, 2019년 상반기 한돈자조금 신규 TV광고를 선보였다. 2019년 한돈 TV광고의 메인모델은 바로 ‘한돈’. 한돈자조금 관계자는 “한돈 광고최초로 한돈이 주인공이 되는 TV광고”라면서 “‘밥상 위의 국가대표’라는 한돈의 이미지를 부각하는 데 있어 ‘한돈’보다 더 좋은 모델은 없다”고 설명했다.광고에서는 한돈이 국가대표가 될 수밖에 없는 이유가 화면에 흘러나온다.

핵꿀맛 육즙·탱탱한 육질·절대적 신선함을 어필하며 ‘구워라! 먹어라! 맛으로 느껴라!’라는 자막과 함께 흘러나오는 “먹어보면 바로 알 수 있죠”라는 내레이션으로 한돈의 자신감을 나타냈다.이 한돈 홍보 TV광고는 지상파와 케이블에서 선보였다.

 

한돈 농가를 응원합니다!

한돈 설 선물세트 보내기 캠페인

한돈자조금이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와 ‘한돈 설 선물세트 보내기 캠페인’ 행사를 진행했다.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회 황주홍 위원장이 주최하고, 한돈자조금과 한돈협회, 농협경제지주 축산경제가 주관해 한돈농가를 응원하고자 뜻을 모아 마련한 행사다. 한돈 홍보 부스에는 설 선물세트를 전시, 알차게 구성된 한돈 선물세트를 직접 보여주며 소비촉진을 유도했다. 아울러 황금돼지상, 돼지조각상 등의 조형물도 설치했는데, 기해년의 돼지 조형물은 오가는 이들의 발걸음을 잡기에 충분했다. 행사를 통해 밥상 위의 국가대표 한돈에 대한 많은 사람의 사랑을 확인했으며, 황금돼지해 한돈의 더높은 비상을 위해 많은 이가 응원을 보냈다.

 

3월

3월 3일은 삼겹살데이!

온국민이 한돈 먹는 날!

3월 3일 삼겹살데이를 맞아서 전국에서 동시다발로 한돈삼겹살 시식·할인 행사를 열고 전국민에게 우리 한돈의우수성을 알리며 소비촉진을 유도했다.돈가 하락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한돈농가의 시름을 덜기 위해 진행한 본 행사는 지역 한돈의 우수성을 알리고 소비를 촉진하는데 기여하며 성황리에마쳤다.

또한 3월 1일부터 3월 3일까지 ‘한돈농가와 함께 하는 청주 서문시장 한돈장터 삼겹살축제’가 펼쳐졌다. 이 행사는 한돈자조금과 청주서문시장 삼겹살거리 상인회가 한돈 소비촉진을 위해 마련한 것으로 삼겹살거리는 북새통을 이루며 흥겨운 한돈장터로 변모했다. 또 한돈자조금은 삼겹살데이에 군 장병도 한돈을 먹을 수 있도록 해군작전사령부에 한돈 333kg을 전달했으며 유통 업계와 한돈농가들도 다양한 온·오프라인 행사를 열었다.

 

‘ASF’ 차단을 위한

전방위적 대응 시작

ASF를 차단하기 위해 전방위적 대응에돌입했다. 전국 한돈농가를 대상으로중앙담당관과 지자체 공무원 두 명을 농장별로 지정해 관리하는 ‘전국 한돈농가 담당관제’를 3월부터 시행했다. 또 축산관계자에 대한 방역관리 강화, 중국 등 ASF 발생국 운항노선에 탐지견 집중 투입, 세관 합동 X-RAY 검색 강화, 영사콜센터를 통한 불법 휴대축산물 반입금지 사전 홍보 등을 실시하기로 결정했다.

 

또한, 3월 7일 대한한돈협회 하태식 회장과 농림축산식품부 이개호 장관, 농림축산식품부 이재욱 식품산업정책실장, 농림축산검역본부 박봉균 본부장 등이 인천국제공항 ASF 국경검역 현장을 방문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인천국제공항을 이용해 해외로 여행하는 국민들에게 가축전염병 발생지역의 여행 자제, 휴대축산물 반입 금지 등 기본 안전수칙을 준수해 달라고 요청했다.

 

4월

2019년 한돈 명예홍보대사 위촉

의학·요리·축산·언론·헬스·스포츠·

방송 등 7개 분야 20인 선정

한돈자조금은 4월 25일과 4월 30일에 의학, 식품·요리, 축산, 언론·마케팅, 헬스·건강, 스포츠, 방송 이렇게 7개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2019년 한돈 명예홍보대사’ 위촉식을 진행했다. 한돈명예홍보대사는 대한민국 돼지고기 한돈의 우수성을 알리는 것뿐만 아니라 전문가로서 한돈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 자문위원으로서의 역할도 수행하게 된다.

올해는 식품·요리 분야에 류태환 류니끄 셰프, 건국대 축산경영연구소 김태경 박사, 경남정보대 김만민 교수, LG트윈스 김현수 야구선수, KT위즈 박경수 야구선수를 새롭게 위촉했다. 한돈자조금은 “올해는 돈가하락, ASF 문제 등의 이슈에 도움을 주며 한돈 소비촉진에도 큰 도움을 줄 명예홍보대사들로 엄선했다”고 밝혔다.

 

 

5월

ASF 예방 캠페인 및

기자회견 열어

5월 3일 인천제공항 2터미널에서 ASF 등 가축전염병의 국내 유입 방지를 위한 국경검역 강화 현장을 점검하고, 국내 유입 방지를 위한 예방 캠페인을 벌였다. 국내 발생 가능성이 커지면서 범국민적인 협조를 요청하기 위한 예방캠페인이었다.

한돈자조금은 5월 24일과 5월 25일 서울 종로구 일민미술관 앞 광장에서 한돈 소비 활성화와 함께 ASF 차단 전국민 협조 등을 위한 대국민 캠페인 전개를 위해 한돈 직거래장터를 열고 할인판매를 실시했다. 5월 29일 국회 정론관에서 ‘ASF 관련 음식물류 폐기물 돼지 급여 전면 금지’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강도 높은 음식물류 폐기물 급여 전면금지 조치가 시행돼야 한다”고 강력히 요청했다.

 

가정의 달 맞아

한돈 소비촉진 행사 진행

한돈자조금은 한돈 수요가 늘어나는 가정의 달을 맞아 가계의 부담을 덜어주고자 다양한 한돈 소비촉진 행사를 진행했다. 한돈몰에서 5월 1일부터 한 달간 기획전 ‘선물 할 맛 나네!’를 진행했다. 본 기획전에서는 삼겹살, 목심, 항정살, 등심덧살, 앞다리살 등 다양한 부위로 구성한 한돈 선물세트를 40% 할인된 가격으로 5월 24일까지 판매해 큰 호응을 얻었다.

 

 

6월

한돈산업 발전을 위한 모두의

염원으로 이뤄낸 성과 ‘한돈혁신센터 준공식’ 개최

한돈혁신센터가 2019년 6월 4일 준공식을 개최하며 한돈산업의 미래 발전모델을 제시할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 한돈혁신센터는 생산성 향상과 환경개선 등 지속가능한 한돈산업을 위해 최첨단 ICT를 접목한 친환경 양돈장으로 건립되었다. 이날 준공식에는 수많은내빈과 관계자들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고, 한돈혁신센터 건립에 이바지한 유공자에게 감사패와 공로패를 전달하는시간을 가졌다.

 

2018년 7월 14일 착공을 시작한 한돈혁신센터는 제2검정소가 있던 경남 하동군 진교면 달구지길 121, 총 33,817 (10,230평) 부지에 조성되어 한돈농가의 생산성 향상과 환경개선 등 지속가능한 미래 한돈산업을 책임지는 중추적 역할을 해나갈 전망이다.

 

한돈자조금, 한돈닷컴

리뉴얼과 개편으로 새단장

6월 19일 우리돼지 한돈의 대표 홈페이지인 ‘한돈닷컴’의 대대적인 리뉴얼과 개편을 단행했다. 한돈닷컴은 우리돼지 한돈을 소비자에게 알리고 한돈 관련 정보를 손쉽게 전달하기 위해 구축한 한돈 대표 홈페이지로, 한돈 레시피, 한돈인증점 맛집, 한돈 행사 소식 등 다양한 한돈 관련 콘텐츠와 유익한 정보를 소비자들에게 전달하고 있다.

 

이번 리뉴얼은 기존 한돈닷컴을 더욱발전시킴과 동시에 그간 한돈이 보유하고 있는 방대한 한돈 관련 정보와 콘텐츠들을 종합해 ‘한돈 콘텐츠 허브’로 탈바꿈하기 위해 기획됐다.

 

이번 개편은 한돈닷컴이 소비자에게 한돈을 홍보하고 콘텐츠를 제공하는 홈페이지로의 정체성과 목적성을 확립하고, 신규 이용자의 유입 활성화를 위해 한돈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며,‘한돈 콘텐츠 허브’로서의 시스템을 구축하려는 목적으로 진행됐다.

 

 

7월

‘한돈 한 끼 더 먹기 국민건강 더하기’ 캠페인

다양한 한돈 소비촉진 홍보 행사

직장인 대상 한돈자조금은 7월 1일 (사)대한영양사협회(회장 조영연)와 인천광역시 동구에 위치한 두산인프라코어(대표 손동연·고석범) 구내식당에서 직장인 대상 ‘한돈 소비촉진 캠페인’을 진행하기도했다. ‘한돈 한 끼 더 먹기 농가 행복 더하기’라는 슬로건으로 열린 이 날 소비촉진 캠페인은 최근 주변국 ASF 발생으로 어려운 시간을 보내고 있는 한돈농가를 돕기 위해 마련됐다.

 

국회 7월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농림축산식품부와 함께 ‘한돈 소비촉진 홍보 행사’를 진행했다. 이 행사는 돼지고기 판매율과 가격이 최고가를 기록하는 예년의 여름 시즌과 달리 올해는 소비가 부진하고 돈가 역시 사상 최저가를 형성하고 있음에 따라, 어려움을 겪는 한돈 농가를 돕기 위해 마련됐다. 또한 본격적인 휴가시즌을 앞두고 한돈 소비를 촉진하고자 하는 바람을 담아 행사를 진행했다.

 

직거래장터 7월 25일과 7월 26일 양일간 한돈 직거래장터를 열었다. 서울 청계천동아일보사 앞 광장에서 열린 이번 행사에는 도드람한돈, 도뜰한돈, 미소찬포크, 인삼포크 등 4개 한돈 브랜드가 참여해 한돈 삼겹살을 비롯한 목살, 갈매기살, 앞다리살 등 다양한 부위를 5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해 소비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이번 직거래 장터에서는 구매자 대상 선착순 500명에게는 한돈을 더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미트에이징을 무료로 증정,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데 일조했다. 한돈자조금 하태식 위원장은 “최근 무더위로 지친 국민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이번 직거래 장터를 열게 됐다”며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맛있는 한돈 드시고 건강한 여름 보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8월

‘ASF 바로 알기 캠페인’

마이크로사이트 운영

ASF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

방지하고 정확한 정보제공

한돈자조금이 ‘ASF 바로 알기 캠페인’ 전개를 위한 마이크로사이트를 운영했다. 한돈자조금은 캠페인 사이트에서 ASF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캠페인 영상을 제작하는 등의 공을 들였다.

 

캠페인 영상에는 ASF는 사람간 접촉으로 질병이 아니므로 소비자들은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등의 사실 전달과 함께 △해외여행 후 피자, 만두, 육포,햄·소시지 등 휴대축산물 반입 절대 금지 △ASF 발생 국가로의 여행 자제 등 일반 국민들이 우리돼지 한돈을 지킬 방법에 대해 안내하며 국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호소하는 내용이 담겼다.

 

‘2019년 하반기 TV광고’ On-Air ‘방송인 이영자’ 씨 투입

2019년 한돈 홍보대사로 위촉된 방송인 ‘이영자’ 씨의 한돈 소비촉진 TV광고가 전파를 탔다. 한돈자조금이 제작한 2019년 하반기 TV광고의 목적은 ‘보자마자 한돈을 먹고 싶게 만들어 강력한 소비촉진을 도모한다’는 것이다. 한돈 소비 부진의 늪에서 반드시 탈피해야 한다는 뜻이 반영됐다. 이를 위해 이번 광고는 요즘 대세인 ‘먹방’을 광고 콘셉트로 적용했으며, 광고 모델로는 ‘먹교수, 먹방대모’로 불리며 제2의 전성기를 구가하고 있는 방송인 이영자씨를 투입했다.

 

9~10월

ASF 발병 확산을 막기 위한

총력 대응

결국 ASF 방역망이 뚫리고 말았다. 그동안 국경 검역을 대폭 강화하고, 한돈농가들도 방역의 고삐를 늦추지 않았지만 안타깝게도 ASF 바이러스의 침투를 막아내지 못했다. ASF 종식을 위해 대한한돈협회와 한돈자조금은 중앙 정부는 물론이고 각 지자체와 유관기관 등과 긴밀하게 협의하며 총력 대응했다.

 

 

11월

SAFE 한돈! SAVE 한돈 !

‘한돈농가 응원 캠페인’과

‘한돈 소비촉진 활동’ 대대적 전개

한돈자조금은 가을 도심에서 열린 음식축제에 참여해, ‘ASF가 사람에게 무해하다는 것은 지난 100년간 입증된 세계의 상식’이라는 점을 분명히 하며, 한돈의 안전성과 건강함을 알리는데 주력했다. 한돈자조금은 11월 1일부터 3일까지 열린 ‘2019 서울김장문화제’에 참여해, 김장철 한돈 소비촉진을 도모했다. 이날 행사 장면은 서울시청 광장을 찾은 내·외국인들의 이목을 집중시킨 것은 물론 다양한 언론 매체의 관심을 유도하는 데도 성공했다. ‘한돈농가 응원 캠페인’은 ASF 발병만으로도 고민이 깊은데, 여기에 한돈 소비감소와 이에 따른 돈가하락이란 이중고까지 겪고 있는 한돈농가들을 응원하는 취지로 마련됐다. 아울러 한돈 할인 판매 행사를 전방위로 전개, 한돈의 소비촉진에도 박차를 가했다.

 

 

 

 

 

목록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