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마당

유용한 한돈정보

HOME정보마당유용한 한돈정보
돈두 의심증(Swinepox suspected)
2012-04-27
돈두 의심증(Swinepox suspected)


 

 피부병변의 조직을 전자현미경으로 살펴보면 바이러스가 잔뜩 모여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그림 2>.

돈두는 󰡐돼지끼리 접촉󰡑이나 돼지󰡐󰡑(Hemat opinus suis)에 의해서도 번질 수 있다<그림 3>. 또한 임신중 태아는 태반을 통해 감염된다는 보고도 있다.

돈두의 예후는 대개 3주 정도면 스스로 회복하지만, 체표의 세균감염으로 󰡐삼출성표피염󰡑이 되거나 발의 세균감염으로 󰡐족염(pododermatitis)󰡑이 될 수도 있다. 이런 경우 자돈 도태폐사율이 심각하게 높아질 수 있다.

[감염의심사례   - 2011 경기]

모돈800두 규모의 구제역 전두살처분후 재입식한 농장이다. 피부병변과 관절염, 봉와직염 및 족염으로 도폐사가 문제되었다. 재입식농장이라 모돈이 1사이클이 돌아가는 21주 가량은 발생이 지속될 것으로 판단된다.

[감염의심사례   - 2012 경기]

모돈1,000두 규모의 구제역 전두살처분후 재입식한 농장이다. 피부병변과 삼출성표피염으로 폐사가 문제되었다. 재입식농장이라 모돈이 1사이클이 돌아가는 21주 가량은 발생이 지속될 것으로 판단된다.

최근 재입식농장에서 빈발하는 돈두감염 추정사례를 미루어 볼 때 돈군을 재조성했을 때 첫분만이 종료될 때까지는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전문가의 관리가 필요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돼지를 현장에서 다뤄보며 체득한 전문가를 찾아 여러가지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관리를 받을 것을 권해드린다.




   [월간양돈 4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