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마당

한돈자조금의 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유용한 한돈정보

HOME정보마당유용한 한돈정보
[국내 사례]타액을 통한 PRRS 모니터링 사례
2011-10-21
[국내 사례]타액을 통한 PRRS 모니터링 사례

컨설팅파일
 
타액을 통한 PRRS 모니터링 사례
 
신 성 호 수의사
㈜옵티팜솔루션


PRRS(Porcine Reproductive and Respiratory Syndrome)는 돼지생식기호흡기증후군으로써 번식돈에서는 유산, 사산, 조산 등의 번식장애를 일으키며, 자돈이나 육성돈에서는 기침, 호흡곤란, 폐렴 등 호흡기 증상을 일으키고 다른 호흡기 질병의 2차 감염을 용이하게 하는 질병이다. 현재 농장주나 수의사들은 이러한 PRRS에 대한 돈군 모니터링을 채혈을 통한 혈청검사 및 PCR 검사, 도•폐사한 개체의 PCR 검사 등의 방법으로 주로 진행하고 있으며, 이러한 방법은 현장에서 돈군 모니터링에 큰 실효성을 거두고 있다. 하지만 이외에도 외국에서는 이미 ‘로프 테스트’라고 하여 타액을 통한 PRRS 모니터링 방법을 검증하여 PRRS PCR 검사로 돈군의 PRRS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고, 우리나라에서도 일부에서 적용하고 있어, 이 글을 통해 타액을 통한 PRRS 모니터링 방법을 소개하고 실제 적용 사례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1. PRRS 감염 후 배설
 
PRRS바이러스에 감염된 개체는 타액, 비강 분비물, 오줌, 분변, 정액 등을 통해 바이러스를 배설하여 이는 다른 개체에의 주요 감염 경로가 된다. 이 중 타액의 경우 PRRS 감염 후 42일간 배설된다고 보고되고 있으며, 이는 타액을 통한 PRRS 모니터링의 주요 근거가 된다.
 
2. 타액 PRRS 모니터링을 위한 키트의 구성
 
▲ (사진 1) 타액 PRRS 모니터링을 위한 구성품

돈군에서 타액을 통한 PRRS를 모니터링 하기 위해 필자는 (사진 1)과 같은 구성품으로 키트를 구성하였다. 외국에서는 면으로 된 로프를 타액 모니터링을 위해 주로 사용하지만 국내에서는 구하기 힘들었고, 필자는 이 대신에 청소용구로 대걸레에 사용하는 마포걸레를 잘라 나누어 사용하였다(검사 결과 영향을 미치지는 않으며, 한 개로 15개 이상의 재료를 만들 수 있음). 그 외 코니컬 튜브, 비닐장갑, 비닐 봉투 등이 포함된다. 현장에서는 면장갑을 대용으로 손쉽게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3. 적용 사례
 
이에 대한 적용은 충남에 소재한 모돈 150두 일관사육 농장에서 시범적으로 실시해 보았다. 혈청검사 결과를 토대로 농장에서 PRRS의 감염이 가장 활발한 40일령과 70일령의 돈군에서 실시하였으며, 일령별 2개 돈방에 2개씩 실시하였다. 로프를 휀스와 벽면에 매달아 두었을 경우에는 호기심을 갖고 물어 뜯는 개체가 2~3마리로 제한적인 것으로 관찰되어 제대로 된 모니터링을 위해서는 돈방 중앙에 로프의 끝이 돼지 등 높이에 오도록 매달아 진행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로프를 돈방 중앙에 매달아 실시 경우에는 벽면에나 휀스에 매달아 실시하였을 경우보다 10여두의 개체가 더 호기심을 갖고 동시에 달려들어 물어 뜯기 때문이다. 약 20여분 간 돈방에 방치하여 수거할 때까지 호기심으로 로프를 무는 모습을 (사진 2)와 같이 꾸준히 볼 수 있었다.
 
▲ (사진 2) 돈방에 설치했을 때 호기심을 갖고 무는 모습
 
 
▲ (사진 3) 타액의 수거 방법
 
로프를 수거하여 (사진 3)과 같은 방법으로 타액을 짜 낸 후 실험실에서 항원검사를 실시하였다.
총 8개의 로프를 수거하여 실험실에서 PRRS에 대한 PCR 검사를 실시하였을 때 모든 로프에서 PRRS 바이러스를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바이러스 혈증의 유무와 적용했던 로프 테스트의 결과를 비교하기 위해 테스트를 실시한 돈방의 자돈 일부에서 채혈을 실시하여 검사를 한 결과 혈액 내에서도 PRRS의 바이러스를 동시에 확인할 수 있었다(표 1).
이를 통해 PRRSV의 감염과 바이러스 혈증의 여부를 타액을 통해 직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기에 타액을 통해 돈군의 PRRS 모니터링 하는 방법은 매우 유용한 방법임을 알 수 있었다.

(표 1) 좌: 타액의 항원검사 결과
(우 : 타액 모니터링을 실시한 돈방 개체의 혈액 항원검사 결과)
 

타액을 통한 PRRS의 모니터링 방법은 돼지에게 채혈이라는 스트레스를 덜어주고 수의사가 농장을 방문하여 채혈해야 하는 불편 없이 농장의 PRRS를 쉽게 모니터링할 수 있는 방법이다.
이와 같은 타액을 통한 PRRS 모니터링 방법의 장점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1) 시간과 노동력의 절감
2) 비용의 절감
3) 간편함
4) 개체 단위가 아닌 돈방 단위의 샘플링을 통해 PRRS 모니터링을 위한 샘플의 수를 늘리지 않고 넓은 범위의 돈군 모니터링 및 진단이 가능
 
4. 마치며…
 
로프 등을 이용한 돈군의 타액 모니터링은 농장에서 직접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아주 간편한 방법이다. PRRS 감염 후 진단 항체가의 형성은 9일 정도 소요되기 그 이전에 타액을 통해 바이러스의 감염을 확인하는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PRRS 외에도 PCV-2 나 돼지인플루엔자 바이러스 등 다른 질병 병인체의 돈군 모니터링에도 아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단, 과정 중에 로프가 끊어져 바닥에 떨어지는 등의 오염에 유의하여야 할 것이다.
 
【필자 연락처 : 041-558-7741, 010-5451-4631】
 
[월간 피그앤포크, 2011년 10월호]
목록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