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마당

업계뉴스

HOME정보마당업계뉴스
[헬스키친] 돼지고기, 이렇게 먹어야 건강하다
2021-06-28


   

우리나라에게 가장 많이 찾는 돼지고기 부위는 단연 ‘삼겹살’이다. 하지만 삼겹살은 지방이 많은 부위로 열량, 콜레스테롤, 포화지방 함량이 매우 높다. 삼겹살 200g에 700kcal를 훌쩍 넘기기 때문에 밥이나 반찬과 함께 먹는다면 한끼에 1000kcal을 넘기게 된다.

조금 더 건강하게 돼지고기를 먹으려면 삼겹살 보다는 지방이 적은 등심, 안심, 다리살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특히 앞다리살은 열량이 삼겹살에 절반 정도밖에 되지 않고, 단백질 함량도200g당 41g으로 하루 권장섭취량의 75%를 채울 수 있다.

돼지고기와 함께 먹는 음식도 중요하다.

돼지고기의 주요 성분은 단백질과 지방이다. 새우젓에는 단백질 분해효소인 프로테아제라는 소화효소가 풍부하다. 돼지고기 섭취 시 새우젓을 함께 먹으면 단백질과 지방분해를 촉진하기 때문에 소화 장애를 예방하고 소화를 돕는다. 

돼지고기와 표고버섯도 좋은 음식궁합이다. 표고버섯은 돼지고기 특유의 냄새를 잡아주고 콜레스테롤의 체내 흡수 억제도 돕는다. 돼지고기를 구워 먹거나 볶아 먹을 때 함께 조리하면 맛과 영양까지 챙길 수 있다.

 

 

 

돼지고기 표고버섯 볶음


<재료>

돼지목살 100g, 표고버섯 70g, 양파, 통마늘, 대파, 진간장 2큰술, 생강청 2큰술, 참기름 조금, 올리고당 1큰술

<만드는 법>

1. 표고버섯과 양파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서 준비하고, 대파와 마늘은 어슷하게 썰어 준비한다.

2. 돼지목살에 참기름 1작은술을 발라 노릇하게 구워준 후 기름기는 제거하고 먹기 좋게 잘라준다.

3. 익힌 목살에 간장, 생강청, 올리고당을 넣고 잘 버무려 준다.

4. 준비한 야채와 목살을 팬에 함께 담고 볶아준다.

5. 양파와 마늘이 다 익으면 요리가 완성된다.

출처 : 매경헬스 서정윤 기자 (2021-06-23) http://www.mkhealth.co.kr/news/articleView.html?idxno=536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