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1등을 넘어 세계인에게 사랑받는 한돈이 되겠습니다
2019-01-03


 


돼지고기는 육류 섭취량 중 1위를 차지할만큼 국민 모두의 사랑을 받는 축종으로 알고 있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돼지고기 소비가 줄어 농가에서도 근심이 있다고 하는데, 자세한 상황 말씀 좀 부탁드립니다.


네, 지난해 연말부터 회식문화가 줄어들고, 지속적인 미세먼지 영향으로 캠핑 등 봄철 야외활동이 줄어들면서 소비가 둔화되어 구이류 재고가 심각한 상황입니다. 여기에 무관세로 들어온 값싼 수입 돼지고기가 대형마트에 유통되면서 가계경제가 어려워진 상황에서 가격장벽인 낮은 수입산 돼지고기로의 소비도 증가하고 있어 한돈 산업이 크게 어려워진 상황입니다.
특히 2016년, 2017년 쌀을 제치고 돼지고기가 농축산생산액 1위를 차지할 정도로 한돈의 지위가 강화되었는데, 한돈 소비도 자리매김하도록 열심히 하겠습니다.


2. 그렇다면 이러한 소비 부진을 극복하기 위해 한돈자조금이나 협회 차원에서의 대책 마련이 시급해 보이는데요. 어떤 대책을 강구하고 계시는지요? 한돈 소비촉진을 위해, 가정의 달을 기념해 한돈 공식온라인 쇼핑몰 ‘한돈몰’과 한돈인증점 음식점 및 식육점에서의 할인행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과의 제휴를 통해 다양한 할인 프로모션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대한영양사협회와 공동으로 학교, 산업체, 병원 등을 대상으로 다양한 한돈 급식 레시피가 보급될 수 있도록 협력체계도 구축했습니다.


매체 영향력이 높은 방송, 신문뿐 아니라 한돈 주 소비층인 주부 구독률이 높은 잡지 등에도 한돈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미세먼지나 노폐물 배출에 좋은 한돈’, ‘기력 회복에 좋은 한돈’ 등 다양한 레시피 정보를 전달했습니다.


특히, 한돈협회에서는 생산자 단체 중심으로 양돈수급조절협의회를 운영하여 정부, 생산자, 유통업계, 소비자단체, 학계, 연구계 등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여 하반기 돼지가격 전망과 대책도 함께 강구해나갈
계획입니다.


3. 중장기적인 관점에서의 경쟁력이란 구체적으로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한돈의 내수시장 부진을 뚫을 돌파구로 해외시장 진출도 고려해 볼 수 있을 것 같은데, 한돈의 수출 상황은 어떤가요?


우선, 해외시장으로의 진출이 가장 큰 돌파구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난해부터 한돈 해외 수출을 목표로 지속적인 시장조사와 전문 컨설팅을 받아왔고, <한돈 수출시장 조사 및 수출 활성화 전략 컨설팅> 사업 최종 보고회를 개최했습니다.


러시아, 일본 등 16개국을 대상으로 한돈의 수출 타당성 조사를 진행한 결과 현재 홍콩을 최우선 수출 타 13깃국으로 선정해 홍콩을 중심으로 한 구체적인 홍보 마케팅 방안을 강구중입니다.


4. 홍콩을 최우선 수출국으로 정한 특별한 이유가 있는 겁니까?


홍콩시장은 소비자 및 수입업자의 70%가 한국산 돼지고기를 ‘구매하겠다’고 답할 정도로 한돈에 대한 관심이 정말 높은 국가입니다. 특히 수송이나 규제 등이 가장 용이해서, 한돈 수출에 가장 적합한 것으로 판단되어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5. 현재 한돈 농가들은 품질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강구하고 있습니까?


우리 농가에서는 한돈의 품질을 차별화하기 위해 여러 부분에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탕박 시세 전환 이후, 1등급 이상 한돈 출현율이 2.6% 올랐습니다. 앞으로는 한돈에서도 품질 향상과 등급에 따른 합리적인 소비가 이루도록 등급제 정산을 확대해나갈 계획입니다. 여러 시스템이나 교육 등으로 소비자들에게 질 좋은 돼지고기를 제공하도록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6. 자조금 차원에서 한돈산업 발전 이외에 또 주력하고 있는 것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매년 소외계층 나눔행사로 쪽방촌 등을 방문하며 한돈과 함께 이웃과 온정을 나누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10월 1일 한돈데이를 기념하여 전국 9개도의 군부대 등에 방문해 1억 원 상당의 한돈 전달식으로 감사의 마음을 전했습니다. 그리고 포항지역 지진 피해 이재민, 북한이탈주민을 돕기 위해 김장행사를 진행하여 한돈과 함께 전달하기도 하였습니다.


또 요리가 어려운 시각장애인들을 위해 ‘한돈 나누리 요리교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평소 요리가 어려운 시각장애인들에게 요리의 기회를 제공하고, 장애인들이 자신감을 가지고 우리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함께 성장하는 계기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스포츠 분야 꿈나무를 위한 후원활동, 새터민 대학생 장학금 전달 등 각 분야 인재를 지원하기 위한 활동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대한민국 돼지고기 ‘한돈’이 다양한 계층과 소통하고 ‘한돈’이 받은 사랑을 환원한다는 신념으로 지속적인 사회공헌활동에 힘을 쏟을 예정입니다.


7. 끝으로 농가를 대표하는 입장에서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국민들의 지속적인 한돈에 대한 사랑과 많은 한돈농가의 꾸준한 노력이 더해져 현재 돈가는 조금씩 안정을 찾고 있습니다. 하지만 수입산 돼지고기가 어느새 국내 돼지고기 유통시장을 점차 위협해 오고 있다 보니, 한돈 농가는 언제든 또다시 위기에 처할 수 있습니다. 무관세 수입으로 들어와 싼 가격으로 경쟁하는 수입산 돼지고기보다 육즙이 풍부하고 신선도가 높은 우리돼지고기 한돈에 대한 국민 여러분의 사랑이 무엇보다 중요한 때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밥상 위의 국가 대표 한돈을 지키기 위해 우수한 돼지고기를 생산하여 국민께 사랑받는 한돈 산업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강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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