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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산업은 생존의 문제…기업의 생산 참여 제한돼야
2014-07-31

대기업 양돈산업 진출 저지, FMD, PED백신 논란, 금겹살 등 생산부터 소비까지 한돈산업 전반에 걸쳐 풀어야 숙제들이 산적해 있다.

본지에서는 한돈농가를 이끌고 있는 이병규 대한한돈협회장과의 인터뷰를 통해 최근 불거진 현안 문제에 대한 대안과 선거 당시 제시한 공약 진행 상황들을 들어봤다.

 일부에서는 현재의 돼지가격이 너무 높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한한돈협회의 입장은 무엇인가?

언론에서는 금겹살을 말하지만 돼지가격이 점차 안정화되고 있다.

특히 최근 4년간 돼지가격 변화 흐름을 살펴보면, 6월 정점을 찍고 돼지 값은 서서히 하락해 10월까지 떨어지기 때문에 돼지가격이 너무 높다는 적도 수그러들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통계청이 발표한 2013년 축산물생산비 자료에 따르면 비육돈 평균 생산비가 kg당 4250원 수준이다. 작년 생산비 이상을 기록한 일수는(6/5∼6/25일, 8/6~8/8일, 9/9일, 12/3일, 12/9일, 총 27일) 30일도 체 되지 않았다. 작년 한 해 한돈농가들이 12월 중 11개월을 적자를 봤다.

한돈산업의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돼지가격이 6천원에 육박하는 상황이 계속되면 수입육의 범람으로 지속가능한 한돈업 유지가 어렵기 때문에 한돈농가들 스스로 자율적인 캠페인 참여 등을 통해 적정 가격 유지를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돈가는 매년 몇 달 반짝 올랐다가 다시 하락하는 흐름을 보이고 있다. 돈가 안정화 방안은 무엇인가?

가격 상승 시에는 양돈수급조절협의회를 통한 대책 마련, 출하 지급률 조정(전 농가, 조합, 육가공업체 참여 유도), 후지 장기 계약 확대 등 안정화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가격 하락 시에는 출하체중 감소 농가 독려, 군납, 기업, 학교급식 등 대량 수요처 돼지고기 공급 확대, 돼지고기 원산지 단속 강화, 시식행사, 대형 마트 소비촉진 행사 등 추진, 돼지가격 안정 지급률 조정 자율 캠페인 등을 정부와 한돈자조금 등과 협의해 추진할 계획이다.

회장 선거 당시 공약으로 대기업 양돈업 진출 저지를 내놓았는데 앞으로의 계획은?

선거 공약 중 하나가 ‘강한 협회를 만들자’라는 것은 협회를 구성하는 회원농가의 생산성을 높이고 국제 경쟁력을 갖춰 소비자와 상생하는 것이 강한 협회라고 생각했다. 여기에 안티는 기업이다. 물론 기업의 사회적 기여는 있지만 농민단체와 달라 이익추구가 우선이다. 기업을 어떻게 더 팽창할 것에만 관심을 가지고 있다.

기업에는 나름의 윤리가 있다. 1차산업은 생존권의 문제이다. 이것을 키워서 자식을 공부시키고 세금내고 지역에 이바지하고 살았는데 이것마저 뺏어가고 있다. 바로 가금류가 그러한 예이다.

선거공략에서 기업들이 발을 못 붙이게 하겠다고 했지만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그것이 참 어렵다는 것은 농가들도 잘 알고 있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상생을 할 수 있을까 생각 중이다. 원천적인 목적은 기업이 생산 참여를 배제하고 사료·동약·유통·도축·가공만 하고 생산은 농가에 맡기는 것이 바람직하다. 기업이 잘하는 부분, 농가가 잘하는 부분, 농협이 잘하는 부분을 육성해야 한다. 그래서 선진, 이지바이오, 팜스코 등과의 대화를 통해 상생하는 방안을 강구중이다.

팜스코는 세계 일류 계열회사가 설립한 것이고 선진은 매년 15% 성장이 목표다. 가금류의 경우에는 기업이 도계장을 가지다보니 양계 생산에서 사료로 이어지며 수직계열화를 이뤘다. 양돈농가도 가금 수직계열화를 보고 느낀 게 있다. 기업에서는 안정적인 원료육 공급, 사료 판매를 이유로 내세우고 있지만 내가 보기에는 아니라고 본다.

농협은 정말 농민을 위한 농협인지 직원을 위한 농협인지 반문한다. 농협 각 계열사들이 독단적인 결정을 할 수 있는 부분이 있어 구조조정이 필요하다. 진작 농민을 위한 농협이라면 농민의 의견을 반영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 것이 아쉽다.

기업의 양돈업 진출을 막는 제일 좋은 방법은 법인데 박근혜 대통령과의 대화에서도 제안했는데 한 번 풀어줘서 다시 법으로 개정한다는 것은 어렵다는 말을 들었다.

그래서 우리 나름대로 기업 양돈업 진출 저지를 위해 ‘기업한돈진출분과위’를 별도로 조직해 운영하고 있다. 분과위는 기업 진출저지를 위한 제도개선 및 당위성 확보를 위해 연구용역과 세미나, 간담회, 언론 홍보 등 적극적인 대외활동을 통해 단계적으로 준비해 나가고 있다.

또한 각 지역별로 대군사양가회의와 도협의회 등을 지속적으로 방문해 대기업 양돈업 진출에 대한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고 이에 대한 대책을 함께 숙의하고 있으며 또한 하림, 이지바이오 등 축산대기업의 대표 등과의 회동을 통해 한돈농가의 입장을 분명하게 밝히는 등의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지속 가능한 한돈산업으로 가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첫째, 냄새 없고 깨끗한 축산을 만들어야 한다.

냄새 없는 한돈농장을 만들기 위해 아름다운 한돈농장 가꾸기 캠페인의 일환으로 연초에 농장 나무심기 지원 사업 등을 추진했다. 이런 한돈농가가 중심이 된 자발적인 환경개선 캠페인들이 축산업 이미지 제고에 기여할 것이다.

둘째,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한돈 생산이 되어야 한다.

수입 돼지고기 시장이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상황에서 수입돈육과의 경쟁은 피할 수 없다. 소비자가 찾는 맛있고 안전한 한돈생산에 관심을 갖고 생산자가 먼저 변화해야 한다.

셋째, 한돈의 품질 제고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

과지방과 과체중을 줄이기 위한 노력으로 거세돈 조기선별, 종돈개량, 암수분리 사육과 차등 관리, 규격돈 출하 등을 실천해야 할 것이다. 웰빙 트렌드가 자리 잡으면서 전지 등 저지방 부위의 수요가 늘고 있고 과지방 삼겹살은 클레임 대상이 되고 있다.

FMD 백신접종에 따른 이상육 문제도 시급히 해결해야 한다. 이상육이 돼지고기 소비기피 현상의 원인이 된다면 우리산업의 이미지 하락과 경제적 피해가 클 수밖에 없다. 정부는 자돈구간 백신 접종 제외 등 특단의 대책을 시급히 강구해야 할 것이다.

넷째, 본회는 돼지질병 안정화를 위해 ‘방역대책위원회’와 ‘돼지 FMD․열병 박멸대책위원회’를 조직․운영하고 있다. 돼지질병 안정화는 한돈농가의 생산성과 직결되는 우리산업의 중요한 과제이다. 민관이 공동 참여한 돼지 FMD열병 박멸대책위원회가 소기의 결실을 맺은 것이기 때문이다. 또 돼지열병 청정국 추진도 박멸위원회의 계획대로 차근차근 진행 중이다. 협회차원에서 추진 중인 지역단위 PRRS 안정화 사업도 성과를 내 고질적인 질병인 PRRS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 가지 염려스러운 것은 최근 발생한 돼지유행성설사(PED)이다. 현장의 의견을 수렴해 실시한 PED백신효능 실험에서, 시판 중인 백신이 돼지설사를 방어하지 못하는 결함을 발견했다. 그럼 협회에서 “이 백신을 놓으십시오”라고 말을 할 수 없다. 그리고 이 바이러스를 못 막는다면 막을 수 있는 백신이 나올 때까지 정부에서 차단해줘야 한다. 그 기간 동안 백신 지원비는 차량 소독 등 방역에 투입돼야 한다.

PED백신은 올해 전년보다 40% 이상 판매량이 늘었다. 이렇게 판매량이 증가한데에 검역본부가 역할을 했다. 그래서 소송을 하게 된다면 검역본부에 구상권을 청구하든지, 책임 소재는 분명히 해야 한다. 앞으로 있을 국정감사에서도 이 문제가 제기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로서는 차단방역 외에 뾰족한 해법이 없는 만큼 효과적인 대책 강구가 시급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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