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마당

한돈자조금관련 행사 및 공지를 안내합니다.

자조금소식지

HOME알림마당자조금소식지
ASF 남북 공동방역체계 구축 시급
2019-06-17


휴전선 인근 야생멧돼지 등 방역관리 강화 시급

잔반급여 농가 적극적인 관리 필요

 

남북공동방역 추진을 위한 논의가 시작됐다. 최근 중국에 이어 베트남 등 주변국에서 ASF 발생이 계속되면서 국내 유입 발생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한 데 따른 것이다.

 

국회 농림축산해양수산위원회 김현권 의원실(더불어민주당)과 농어업정책포럼은 지난 2월 25일 국회에서 ‘ASF 남북공동방역 제안을 위한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세미나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남북공동방역 절차와 과제’라는 주제 발표를 한 농어업정책포럼 김준영 동물방역복지분과 위원장은 “중국 내 랴오닝(遼寧)성, 지린(吉林)성, 헤이룽장(黑龍江)성 등 북한과 접경하고 있는 성에서 ASF가 발생하고 있고, 인근 러시아에서도 같은 병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면서 “이 병이 북한을 통해 국내로 유입될 가능성이 아주 높은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이어서 김 위원장은 “북한과 ASF 방역에 대한 협력을 강화해 질병 모니터링과 관리 시스템 구축을 지원하고 더불어 구제역 백신이나 ASF 진단키트 공급 등이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양돈수의사회 김현섭 회장도 “ASF 유입을 막으려면 북한에 방역기자재나 진단장비 소독약 지원이 필요하다”면서 정부의 적극적인 움직임을 당부했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야생멧돼지와 잔반급여 농가에 대한 관리 필요성도 제기됐다. 대한한돈협회 조진현 부장은 “ASF 국내 유입을 막기 위해서는 불법 휴대축산물과 북에서 내려오는 멧돼지를 막는 것이 중요하다”며 “정부 부처 간 협의로 휴전선 인근 방역을 실시하고 특히 강을 왔다 갔다 하는 멧돼지를 집중적으로 관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건국대학교 수의과대학 서정향 교수는 “야생멧돼지가 농장에 못 들어오게 하고 고온으로 처리 하지 않은 잔반급여는 금지해야 한다”면서 “잔반급여 농가 중 미가열 급여농가에 대한 사료관리법령 기준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목록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