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마당

한돈자조금의 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유용한 한돈정보

HOME정보마당유용한 한돈정보
양돈장 화재 예방을 위해 전기 안전 점검이 필요하다
2012-04-27
양돈장 화재 예방을 위해 전기 안전 점검이 필요하다

 

라디오와 TV를 통해 심심치 않게 양돈장 화재 소식을 접하곤 한다. 이러할 때마다 가슴이 무너짐을 느낀다. 평생 온 힘을 바쳐 일구어 온 양돈장이 한 순간에 잿더미로 변해, 실의에 빠져 있을 양돈농장 가족과 종업원들의 아픔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필자도 현장에서 양돈장 화재를 많이 목격했고, 함께 사후처리를 해보았기 때문에 그 처참함과 고통을 잘 알고 있다. 안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는 상황이며, 조그마한 빈틈도 없어야 한다.

축사 화재와 관련해 크고 작은 화재로 인해 농가에 많은 재산피해가 발생하고 있어 축사 전기시설 등에 대한 축산농가의 세심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이번 호에서는 양돈장 재해 1위인 화재에 대해 알아보고 피해방안을 함께 강구해보고자 한다.

1. 양돈장 재해 1위는 󰡐누전에 의한 화재󰡑

 

양돈장에 발생하는 재해 가운데 전기 누전에 의한 피해가 가장 큰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화재가 발생하는 축종을 살펴보면 전체에서 양돈장이 70%, 양계장 20%, 기타 10% 순으로 나타났으며 화재 발생시간은 저녁부터 다음날 새벽 사이가 60% 이상으로 발화 원인은 전기합선, 전열기구 과열, 용접 부주의 등 전기합선과 전열기구 과열에 의한 발화가 60%로 축산농가의 전기안전사용에 많은 주의가 필요하다.

전기 누전이 주요 원인이 되는 돈사 화재로 인한 돼지 폐사와 돼지 질식사는 한 번 발생하면 피해금액이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큰 피해를 남기기 때문에 양돈장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한 업체의 돈사 안전점검 실시 결과 돈사 10곳 중 3곳은 전기시설이 부적합, 화재위험에 노출된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특히 그 중에서도 전선 피복이 손상돼 전류가 흐르는 누전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2. 양돈장 화재예방을 위한 돈사 전기 안전 점검 내용

 

1) 축사 내 전기 안전점검을 실시 : 한국 전기 안전공사

2) 전기설비 점검과 개보수는 전문업체에 의뢰하여 실시한다.

3) 양돈농가에서 전기화재를 일으키는 가장 중요한 원인은 누전과 합선 그리고 용량을 초과한 기구 사용(보온등, 콘센트 설치, 전기용접 등) 등이므로 정기적인 확인과 점검이 매우 중요하다.

4) 습기가 있는 곳은 반드시 접지를 하거나 누전차단기를 설치하고 차단기는 월 1회 점검하고 배선기구나 전기장치는 반드시 정격용량에 맞춰 사용해야 한다.

5) 파손된 플러그와 접촉이 헐거워진 콘센트, 피복이 벗겨졌거나 갈라진 전선, 불량전선/퓨즈 등은 합선이나 누전의 원인이 되므로 노후된 전기 기구는 교체해 주어야 한다.

6) 열을 발생시키는 전기기구와 전기모터는 반드시 한 콘센트에 한 개의 기구를 사용하고 전선은 규격전선을 사용한다.

7) 노출된 전선을 정리하여 관리하고 철저히 구서를 하여야 하며 소독을 할 때는 전기 기구에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한다.

8) 소화기를 비치하고 소화기의 관리와 사용 요령을 익혀 초기에 화재를 예방한다.

¶U 소화기는 3개월에 1회 정도 확인하여 분말이 뭉치지 않도록 흔들어 주며 압력게이지를 확인한다.

¶U 소화기의 설치는 출입구의 정해진 곳에 1.2m 높이로 설치한다.

9) 화재발생을 가정하여 한 번쯤 직원들과 실전 훈련을 해 본다.

10) 소화기와 소방수를 반드시 비치하고, 소방차 진입을 위한 소방로를 확보해 두어야 한다.

11) 특히 환기가 되는 개방 축사보다 밀폐된 축사에서 화재가 자주 발생하게 돼 지붕의 단열이 부족한 돈사는 사육환경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밀폐된 축사라도 반드시 환기시설을 점검하고 축사 내 높은 습도와 먼지를 축사 외부로 배출해 누전의 원인을 차단해 주도록 한다.

12) 화재 공제보험은 축사뿐만 아니라 돼지까지 동시에 가입하고 만기일을 잘 확인하는 등 만일의 경우에 철저히 대비한다.

 

3. 한국 전기 안전 공사의 전기 안전 점검

 

누전에 의한 농장화재를 예방하려면 전기 안전점검이 필요하다.

각 지역의 전기안전공사에 전화로 신청하면 10~20만원의 경비로 출장 점검을 해주고 있으므로 지금 바로 전화하여 농장 전기 안전 점검을 받아보도록 하자.

 

1) 농장 전기 안전 점검은 한국전기안전공사에 연락하여 실시토록 한다.

최소 하루 전 전화로 신청(1588-7500), 전국 각 지역에 분포.

수수료 : 양돈장의 경우 10~20만원

공사 직원 1인이 방문하여 점검하고 기록표 작성

계량기, 인입구 배선, 옥내배선, 절연저항, 접지저항, 차단기 동작 유무 등 눈에 보이는 전기 배선은 모두 점검

 

2) 전기안전공사에서 지적된 내용에 대한 조치는 전기안전에 대해 승인된 전문업체에 의뢰하여 전기 공사를 농장에서 바로 실시해야 한다.

 

4. 전기 사용상 주의사항

 

1) 용량 초과 금지 :

전선/배전반 전기용량 초과금지 - 농가가 필요한 전력량을 확인하고 부족할 경우 한국전력공사에 신고, 반드시 승압 공사를 실시

2) 노후 전선 교체 :

축사 내외부 전선 피복상태와 안전개폐기 가동여부를 확인. 이상이 있으면 전문 업체에 연락하여 바로 교체

3) 전선 및 전열기구 정비 철저 및 올바른 사용법 준수

4) 특히 보온기구와 전기배선 등은 주기적으로 청소를 해서 거미줄과 먼지가 너무 많이 끼지 않도록 관리해 준다.

 

5. 농장 내 전기 안전 점검 항목

 

축사에서 화재에 대한 사전 예방을 위하여 전기설비 점검과 개보수는 전문 업체에 의뢰

사용하는 보온등과 온풍기 등 전열기구와 전선의 안전점검과 관리 철저

옥내배선이나 배선기구의 용량을 무시한 채 한 개의 콘센트에 많은 배선(문어발식)을 연결하지 말 것

노후화된 개폐기, 차단기는 즉시 교체

누전차단기는 반드시 주 1회 점검

분전반 내부 및 노출전선, 전기기계 기구의 먼지제거 등 청결 유지

배전반, 분전반, 전기기계 기구 등은 반드시 접지공사 실시

파손된 플러그와 노후화 된 콘센트, 기타 노후화된 전기시설은 즉시 교체

보온 등에 철제 원형망을 설치

축사 내 전선 등 배선은 방수용 전선사용과 피복이 벗겨질 우려가 있는 노후 전선은 즉시 교체

쥐 등에 의해 피해를 받을 우려가 있는 전선은 배관 공사를 실시

사용조건이 가혹한 곳에서는 내열성, 내후성 있는 전선으로 교체

 

6. 화재 신고 요령

 

농장에 화재가 나지 않도록 사전 준비를 철저히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사항이다.

발생하지 말아야 하지만, 만약 화재가 발생 시는 차분하게 화재 내용을 신속하게 신고하여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하여야 한다.

1) 화재 신고 : 119

2) 화재 내용을 간단 명료하게 설명

3) 정확한 주소와 동. 호수 설명

4) 다층 구조일 경우 정확한 층수 알림

5) 전기와 가스는 차단하여야 함

지금 바로 한국전기 안전공사에 전화를 하여 농장의 전기 안전 상태를 점검받아보도록 하자.

주요 점검내용은 노후화된 전기시설(차단기, 불량전선 등) 교체, 생산성 향상을 위한 전등위치 및 적절한 조도, 전기 누전 여부 등에 대한 집중 점검이다. 또한 전 직원을 대상으로 전기안전교육도 바로 실시하도록 하자.

불이 나는 것은 순식간이지만 복구는 상당히 오랜 시간이 걸린다. 내 농장은 괜찮겠지 하는 안일한 생각이 돌이킬 수 없는 피해로 돌아온다는 사실을 인식하여 전기 시설을 바로 점검하여 개보수를 확실히 하도록 하자.




    [월간양돈 4월호]
목록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