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마당

유용한 한돈정보

HOME정보마당유용한 한돈정보
돼지고기에 새우젓&#8228버섯&#8228콩은 찰떡궁합
2012-02-24
돼지고기에 새우젓․버섯․콩은 찰떡궁합

돼지고기에 새우젓․버섯․콩은 찰떡궁합

- 식약청, 돼지고기, 맛있고 건강하게 먹는 법 정보 제공

 

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이희성)이 이례적으로 1월3일 돼지고기, 맛있고 건강하게 먹읍시다란 주제의 보도자료를 통해 TV, 일간지, 여성지, 요리관련 매체에 돼지고기의 영양과 안전에 관한 정보를 제공했다.

식약청은 겨울철 손쉬운 보양식으로 국민들이 많이 섭취하는 돼지고기에 대한 영양 및 안전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위해 보도자료를 배포했다고 밝혔다.

다음은 이날 식약청이 제공한 돼지고기의 영양과 안전에 관한 내용을 요약 정리한 것이다.

○ 돼지고기는 오래전부터 저장성과 풍미를 높이기 위해 햄, 소시지, 베이컨 등 여러 형태로 가공해 섭취해온 고단백․고지방 식품이다. 조리 방법이나 함께 먹는 음식에 따라 영양학적 가치가 달라질 수 있다.

■ 돼지고기에는 어떤 성분이 들어있나?

◆ 비타민 B1(Vitamin B1, 티아민)이

풍부해요.

비타민 B1은 탄수화물 대사에 관여하는 필수영양소로 곡류 섭취가 많은 우리나라 식생활에서는 매우 중요한 영양성분이다. 결핍되면 각기병1)에 걸릴 수 있다. 비타민 B1이 다량 함유된 식품이 바로 돼지고기이다. 돼지고기에 함유된 비타민 B1은 0.4~0.9mg/100g 으로, 쇠고기(0.07mg /100g)의 약 10배 정도 많은 양이다. 부위별로는 앞다리(0.91mg/100g), 안심(0.91mg/100g), 뒷다리(0.92mg/100g) 부위에 많이 들어 있다.

◆ 불포화 지방이 풍부해요.

돼지고기의 지방 함량은 쇠고기보다 많으나, 쇠고기 지방에 비해 포화지방인 스테아르산(stearic acid)이 적고 올레산(oleic acid), 리놀렌산(linolenic acid) 등 불포화지방산 함량이 많다. 지방 섭취로 문제가 되는 콜레스테롤의 경우 체내 세포를 보호하는 세포막의 구성성분으로, 호르몬 생성과 음식물의 소화 흡수에 필요한 담즙 산의 생성에도 꼭 필요한 물질이다. 최근 비만, 순환기계 장애 등 지방의 과도한 섭취로 인한 질병발생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으나, 지방 또한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 중 하나이다.

■ 돼지고기에 새우젓․버섯․콩은

   찰떡궁합

돼지고기는 지방 함량이 높아 소화가 잘 안되고 설사를 하는 경우가 있다. 돼지고기와 새우젓을 함께 먹으면 새우젓 속 지방분해효소인 리파아제(lipase)가 돼지고기 지방분해를 도와 소화를 잘되게 한다.

섬유질이 풍부하고 특유의 향이 있는 표고버섯은 돼지고기의 누린내를 없애는데 도움을 준다.

또 표고버섯에 들어 있는 에리다데민(eridad emin)은 혈액 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역할을 한다.

돼지고기를 비지 등 콩 제품과 함께 조리하면, 콩 속의 불포화지방산과 비타민 E, 레시틴 성분이 혈관 벽에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막아 혈관 건강 유지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월간양돈 2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