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마당

한돈자조금의 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유용한 한돈정보

HOME정보마당유용한 한돈정보
2012년 양돈 전망 및 양돈장 성공 경영 전략
2012-01-19
2012년 양돈 전망 및 양돈장 성공 경영 전략

 2012년 양돈 전망 및 양돈장 성공 경영 전략

1. 2012년 전망

 

 

2011년은 FMD의 광풍으로 330만두의 돼지가 매몰되어 국내산 돼지고기의 공급량 부족으로 사상 최고의 돈가를 기록하였다. 그렇지만 고돈가에 의한 양돈장의 수익성 향상은 돼지를 가지고 있는 농가들에게는 큰 행복이였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우리 양돈산업에 부정적인 측면으로 작용한 것도 현실이다. 특히 정부의 무분별한 외국산 돈육 수입조치는 국내 소비 시장을 잠식하게 했고 돼지고기 가격 결정권이 외국산 돈육으로 넘어가게 되어 국내산 한돈의 경쟁력을 낮추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었다. 그래서 빠른 시일에 사육두수를 회복하는 것이 국내산 한돈이 살 길이 아닌가 싶다. 다행스러운 것은 통계청에서 발표하는 사육두수가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1>에서 보는 것처럼 전분기 대비 총두수가 6.4% 증가한 780만두를 기록하고 있으며 특히 모돈은 835천두로 전분기 대비 5.2% 증가한 기록을 볼 수 있다.

특히 2011년 고돈가로 인한 양돈장의 수익 증가 및 내년 신규 돈사 시설 설립의 어려움 증가로 인한 일반 농장들의 규모 확장이 주의깊게 볼 필요가 있다. 전반적인 두수증가의 패턴이 매몰 농가가 재입식해서 증가하는 현상도 있지만 일반 농장의 규모 확장에 의한 두수 회복 또한 있음을 주목해야 할 것이다.

이 현상은 매몰 농장의 재입식 포기로 인한 전체 두수 감소를 극복하여 FMD 발생 전 두수인 900만두 이상의 두수로 회복될 것이라는 긍정적인 예상을 하게 된다.

사료 생산량을 보면 계속적인 증가세로 1040만톤을 회복하여 1월 이후로 최고의 톤수를 기록하였다. 1040만톤의 기록은 계속적인 사료 증가세를 나타내며 향후 두수 증가의 신호탄이 될 것이라 판단된다.

특히 10월 용도별 생산량을 보면 비육돈 사료량은 23.1%가 감소한 반면 번식돈은 3.3% 정도 감소하여 전년 수준과 근접한 숫자를 보이고 있다.

이것은 재입식 두수뿐만 아니라 기존 농가에서 규모를 늘리고 있음을 반증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국내 양돈 마리수가 점차적으로 증가하는 반면 수입 물량의 증가세는 폭증하는 현상이 나타났다. 돈가가 오르면서 삼겹살의 증가보다는 가공육에 들어가는 외국산 돈육이 폭발적으로 증가하여 전년 대비 2.17배 이상이 증가하는 현상을 볼 수 있다.

국내산 생산량과 수입량을 합친 전체 돼지고기 공급량은 충분하다고 볼 수 있지만 돼지가격이 좌우하는 냉장 삼겹살의 공급량이 소비량에 비하여 턱도 없이 부족하여 국내 돈가를 끌어 올리고 있는 상황이라 볼 수 있다.

이런 현상은 유통 시장이 성립되어 있지 않고 유통 기간이 짧은 냉장 삼겹살 수입은 많은 위험요소가 있기 때문에 수입 상인들이 가공육 수입과 쇠고기 수입에 집중한 것을 원인으로 볼 수 있다. 통계적으로 볼 때 쇠고기 수입량은 전년 대비 43% 증가하여 국내산 쇠고기 공급량이 정체된 반면에 수입량 증가가 폭발적인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런 수입 흐름은 돼지고기 가격을 내린 효과보다는 국내산 쇠고기 가격을 폭락시키는 결과를 도출하여 국내산 쇠고기 가격이 37% 폭락하게 되면서 한우 사육농가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FMD 피해를 한우가 보고 있다는 것이 글로벌화된 한국에 사는 축산인의 현실이 아닐 수 없다.

돼지고기 전체 소비량이 전년대비 12% 감소하는 양상을 보였다. 이것은 국산 돼지고기 한돈의 공급량이 FMD로 급격히 감소한 상황에서 한국의 소비자들은 수입산 돈육 보다는 대체 소비를 선택하거나 소비를 줄이는 양상을 띄고 있다는 것이다. 불안한 수입산을 먹는 것 보다는 안 먹는 것을 선택하는 소비자의 심리 반증이기도 하다.

특히 2011FMD 특수를 누리기 위해 수입량을 늘렸던 수입 업자들이 수입산 돼지고기의 재고로 많은 고생을 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런 시장 상황을 볼 때 2012년 수입량은 2011년 수입량에 비해 급격히 감소될 것으로 예상되며 예년 수준인 20만톤 내외가 된다면 내년도 국내 양돈시장이 100% 회복하기는 불가능하기 때문에 공급량 부족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축산물 가격은 5% 싸움이라 할 수 있다. 5% 부족하면 폭등하는 생리를 가지고 있는 것이 먹거리라 한다면 2012년 돈육시장은 수입량이 얼마가 되느냐가 관건일 것이다. 2011년 시장 상황으로 본다면 돈육 수입량이 줄 것이라 예상되며 전체 돈육 시장의 공급량 부족으로 2011년의 고돈가는 아니지만 생산비 이상의 고돈가가 형성될 것이라 판단된다.

 

 

2. 2012년 양돈장 경영 전략

 

. 첫 번째, 경영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사업 자체가 대규모화 될수록 경영관리를 철저히 해야 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다.

매년 1월이면 사업 계획서를 작성하고 사업 계획서에 따른 자금 흐름 계획을 정밀하게 작성하고 언제 얼마나 자금에 대한 문제가 생길지를 예측하여 돈을 효율적으로 쓰고 자금을 미리 준비하는 경영 자세가 필요하다. 특히 농장을 방문하다 보면 생산성 확보를 위해 농장 리모델링이나 현대화 시설 자금으로 공사를 하는 농장이 많다. 공사 자금은 농장 완공 후 자금이 나오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공사라는 것이 실제 예측보다 자금이 대부분 많이 들어가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많은 농장들이 위기에 봉착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특히 돈가가 하락하는 시기에는 매출액이 줄어들어 자금 흐름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이 많아지므로 정확한 자금 수요와 매출액을 계산하고 필요 자금보다 넉넉히 준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자금을 구할 수 있는 금융기관이나 사료회사 등에서 미리 자금 확보를 하는 지혜가 농장 경영에 중요하다.

 

. 두 번째, 생산성 확보가 중요하다.

현재 농장의 경영 상태가 좋더라도 생산성이 나빠지거나 예측할 수 없는 질병이나 사고가 발생하면 농장의 경영 상태가 악화되는 경우가 많다. 특히 현재 고정비가 많이 지출되는 상황에서 매출액 감소는 경영에 직격탄이 될 수 있다. 반면에 경영 상태가 나쁘더라도 생산성이 좋은 농장은 경영 상태가 급격히 좋아지는 경우가 많다.

농장 경영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생산성 확보이다. 생산성 확보를 위해서는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대책 수립이 중요하다. 냉정하게 농장의 문제점을 완전히 열어 놓고 개선해 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다.

. 세 번째, 사료비 절감을 위한 모든 방법을 간구해야 한다.

우선 사료 허실을 줄이고 생산성이 문제되지 않는 범위내에서 가장 경제적인 급여 프로그램을 확립해야 한다. 실제로 농장에서 10% 이상의 사료 허실량을 보이는 것이 양돈 선진국의 통계이다. 우리나라처럼 습식 급이기와 가루 사료가 대부분인 사료시장에서 양돈 선진국의 통계 보다 훨씬 높을 것이라 판단된다. 우리나라 전체 사료효율이 양돈 선진국에 비해 0.3 정도 높은 것도 사료 허실량이 많은 한 가지 이유일 것이다. 또한 사료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사료 허실 뿐만 아니라 영양 과잉이 되지 않는 사료 프로그램 재정립이 필요하다. 현재 젖돈, 육성돈 사료로 출하하는 2단계 프로그램을 비육돈(후기처리)프로그램 추가하여 3단계 프로그램으로 늘릴 필요가 있다. 물론 시설적인 비용 부담감이 있지만 사료값 절약 등으로 비용은 빠른 시간에 회수할 수 있으며 출하등급 상승이라는 보너스도 받을 수 있는 일거양득의 효과를 가지고 있다. 또한 갓돈 사료를 연장해서 70~80일령까지 급여하는 농장이 있다면 빨리 전문가의 조언을 받고 환경을 개선하여 정상적인 프로그램에서도 성적에 문제가 되지 않도록 시스템적인 보완이 필요하다. 특히 사료섭취량 보다는 사료효율이 좋은 우수한 사료를 선택하여 급여하는 과학적이고 통계적인 농장 운영이 필하다.

 

. 네 번째, 질병과의 싸움에서 승리해야 한다.

아무리 좋은 시설과 좋은 사양관리로 돼지를 사육하더라 질병 문제로 농장이 망하는 경우도 많다. 특히 시설이나 사양관리가 미흡한 농장에서 질병 문제가 대두된다면 그 피해는 심각하여 농장이 헤어 나올 수 없는 수렁에 빠지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계속되는 높은 폐사율의 주범은 써코바이러스로 야기되는 소모성질병이고 그 바탕에는 PRRS가 있다. PRRS 청정화 및 안정화가 양돈장의 질병 극복의 가장 중요한 선결 과제이다. PRRS는 바이러스 종류가 50개 이상이고 그 변이 또한 계속되어 백신으로 예방하기가 불가능하다.현재 농장에서 PRRS가 문제가 된다면 비용을 지불하더라도 정확한 진단으로 현재 농장의 질병 상황을 파악하고 전문가를 통해서 계속 안정화 노력을 기울어야 농장의 미래를 보장 받을 수 있다.

사람이 에이즈라는 면역성 억제성 질병을 가지고 아무리 잘 먹고 생활을 잘 하더라도 건강에 문제가 생기며 일찍 단명하는 이유와 PRRS를 같이 생각하여야 한다. 다행스러운 것은 현재 많은 농장들이 안정화되고 생산성 또한 청정화 농장 정도의 성적을 기록하는 농장의 사례가 많아지는 현상을 볼 때 PRRS문제 농장들도 용기를 가지고 전문가와 상의하고 실천 한다면 빠른 시간에 질병 문제가 해결되고 생산성이 좋아지는 농장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

. 다섯 번째. 외부 급성 질병이 농장내 침입하지 않도록 차단방역을 철저히 해야 한다.

우리나라는 PED라는 급성 바이러스 설사병이 끊이지 않는 몇 안 되는 나라이다. 급성 바이러스 설사병이 심하다는 것은 전반적인 차단방역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지 않다는 증거이다. 양돈 선진국인 유럽에서는 철저한 차단방역으로 PED 설사는 없어진지 이미 오래 전이다. 우리나라에서 급성 전염성 질병이 없어지지 않는 이유는 사람의 농장내 출입보다 차량 출입 통제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특히 출하차는 다른 농장의 분변이 차량안에 붙어서 오기 때문에 가장 치명적인 질병 전파를 일으킬 수 있다. 출하대를 농장 밖으로 빼서 출하차나 특히 모돈 도태돈 업자가 농장에 출입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출하대를 농장 밖으로 빼서 출하차 통제를 하면 차단방역의 90% 이상을 할 수 있어 질병 예방의 가장 좋은 효과를 거둘 수 있다.

 

. 여섯 번째, 균일한 돼지의 생산이다.

질병 없이 성장한 돼지와 균일한 체중의 출하는 육질 향상 및 돼지 등급향상을 이룰수 있고 돈육 고품질화를 통한 수익 증진을 꾀할 수 있다.

농장에 맞는 적절한 출하체중 확보(115kg이상)가 중요하다. 특히 돈가 하락시에는 경쟁적으로 체중 미달돈들을 조기 출하하는 농장들이 많은데 이것은 단기적으로는 금전적 효과를 거둘 수 있으나 전반적인 조기 출하 현상은 돈가를 더욱더 하락시켜 궁극적으로는 금전적인 손해를 일으키는 일이라 할 수 있다. 어려울수록 기본에 충실한 사양관리만이 어려운 시기를 슬기롭게 헤쳐 나갈 수 있다고 확신한다.

 



[월간양돈1월호]

목록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