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마당

한돈자조금의 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유용한 한돈정보

HOME정보마당유용한 한돈정보
무창돈사시설 설계시 환기시스템의 선택
2011-11-10
무창돈사시설 설계시 환기시스템의 선택

무창돈사시설 설계시 환기시스템의 선택

환기라 함은 엄격히 말하자면 좋은 환경을 만들자고 하는 것이다. 돼지에 영향을 주는 것도 있지만 관리자에게도 좋은 환경을 제공해서 관리하기 좋게 하자는 것이다. 환경요인으로는 온도, 습도, 먼지, 미생물, 유해가스농도를 어떻게 조절할 것인가의 문제이다.

십년이면 강산도 변한다고 하듯이 2000년부터 시작된 인큐베이터 자돈사 보급을 통한 무창돈사의 과도기 시점을 지나 이제 축사 현대화 시설 사업에 따른 무창돈사 보급이 일반화되고 있다. 과거에 묻혀 살거나 새로운 것에 대한 두려움은 변화하는 양돈산업에 나 자신만 계속 뒤처지게 된다. 새로운 시설, 무창돈사를 부정한다고 해서 잘못됐다는 것은 아니다.

무창돈사 시설 설계시 많은 환기 전문가가 단열, 단열, 단열하는 소리에 이제는 많은 농장에서는 단열만큼은 투자해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다. 하지만 이와 더불어서 질병없는 농장, 투자해서 성공하는 농장이 되려면 돈사 시설 중 여러 가지 다른 부분도 투자에 대한 고려가 되어야 한다.

1. 환기시스템 선택 전 우선 고려사항

2006년도 네덜란드 PTC교육에 참석 했을 때 멀더 선생께서 언급하셨던 환기시스템을 선택하기 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할 사항을 먼저 언급한다. 환기시스템이 우선인가, 아니면 우선적으로 다른 사항을 점검해야 할 것인가 우선 순위를 곰곰이 잘 생각해서 투자를 해야 한다.

가. 단열

멀더 선생왈 󰡒앞에서 언급한 단열이 첫 번째󰡓이란다. 네덜란드 돈사는 단열이 안된 돈사는 없다. 네덜란드에서의 단열 개념은 돈사에서 발생할 수 있는 틈새관리이다. 즉 지붕 경사틀 이라든지, 판넬 재질 사이, 배기구 주변의 단열, 분뇨밸브, 복도부분, 슬러리피트 등 돈사내 섬세한 부분에서의 단열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다.

나. 올인 올아웃 시스템

두 번째로는 올인 올아웃 시스템을 도입해야한다. 아무리 단열이 잘되어 있어도 한방에 여러 일령이 섞여 있다면 질병의 고리를 끊지 못할 것이다. 현재 국내에서도 단열이 잘되 있으면서 올인 올아웃이 잘 된 돈사시스템이 MSY가 높은 것을 볼 수 있다.

다. 슬러리 관리

이와 더불어서 세 번째로는 슬러리 관리가 중요하다. 슬러리공간이 적거나 암모니아가스가 적게 나오는 발효관리가 잘 되어있는 돈사에서는 많은 환기량이 필요로 되지 않기 때문이다. 많은 환기량이라 함은 그만큼 돈방 내 공기 순환이 자주 될 필요가 없다는 이야기이다. 유럽박람회에 참석해보면 유럽환기 시스템 회사에서는 󰡒우리 환기시스템은 암모니아 가스를 몇 %까지 절감할 수 있습니다󰡓라고 소개한 카다로그를 배포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유럽의 축사는 돈방 바닥 슬러리 면적을 적게 함으로써 돈방 내 가스가 발생할 수 있는 슬러리 면적을 적게 하는 것도 권장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손으로 분변을 제거하는 분만사의 경우 휀이 필요 없는 농장도 있다. 가스를 발생시키는 분변을 수시로 제거하다보니 굳이 환기를 자주 할 필요가 없게 된다.

라. 정비된 레이아웃

네 번째로는 레이아웃을 잘해야 한다. 레이아웃이라 함은 돈방 배치로 돈방을 설계할 때 자돈, 육성․비육 100두 기준으로 설계해 놓고 100두보다 더 적게 넣는다든지, 100두 이상을 넣게 되면 돈방 내에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적게 넣다보니 열에너지가 부족하게 되어 열에너지의 보완이 필요하게 되고 돈방에 밀사를 하다보면 쳐진 돼지가 발생하게 되고 그러다 보니 질병이 발생하면서 돈방 내에 질병 감염인자가 되어 계속 감염의 악순환 고리를 가져가게 된다. 이러한 레이아웃은 후보돈 단계에서부터 계획적으로 후보돈을 입식해야 하며 주간 단위이거나 3주간 관리, 5주간 관리를 실시할 경우 교배 복수를 잘 맞추어야 계획했던 뱃치관리가 되고 전체적인 돈방 운영 레이아웃이 이루어지게 된다.

마. 일령에 맞는 바닥재

다섯 번째로는 일령에 맞는 바닥재를 선택해야 한다. 어린자돈에게는 플라스틱 패드계통이 좋고, 육성 ․비육돈에게는 콘크리트재질이 권장된다. 여름에 어린애들이 찬 바닥에서 자고 난 뒤에 배않이를 하는 경우를 생각해 보면 된다. 신체 중 중요 장기는 거의 배 부분에 위치하고 있다. 가슴부분의 폐와 심장을 제외하고 모든 장기는 배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사. 교육

여섯 번째로는 돈사시스템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과 배움이 필요로 된다. 무창돈사 경험이 없는 경우 아무리 좋은 시스템이어도 관리 능력을 배우지 못하면 독약이 되는 경우도 있다. 필자 또한 2000년대 중반에는 새로 무창 돈사를 신축해 놓고 돼지를 많이 죽인 농장에 방문해서 운영시스템만 교정해서도 좋은 효과를 보는 경우가 많았다. 운영시스템을 오래 동안 배우신 분은 매주 방문해서 약 3개월이 소요되고 추후로 계절별로 방문한 경우도 있었다. 새로운 시스템을 도입한다는 것은 참으로 어려운 일이다. 예전에 키우던 방식을 버리고 새로운 돈사에 적응한다는 것도 참 쉬운 일은 아니다.

2. 어떠한 환기 시스템을 선택할 것인가?

위에서 언급한 여섯 가지는 환기시설을 선택하기 전에 우선적으로 고려해서 돈사 설계가 이루어 져야 한다. 다음으로 어떠한 환기 시스템을 선택할 것인가를 고려해야한다. 축사시설을 먼저 건축해 놓고 환기시스템을 결정하면 안 된다. 그러한 이유는 공기의 유입을 바닥으로부터 유입할 것인가! 천장부분으로 유입할 것인가!에 따라 건축 방식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환기는 크게 나누면 입기와 배기로 나누어진다.

환기를 결정하는 것은 입기가 결정한다. 배기보다 입기를 먼저 고려해야 한다는 말이다.

그러므로 입기시스템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를 먼저 생각해야 하고, 이러한 입기시스템은 돼지 사육단계별, 체중별 가능한 입기 환기시스템을 선택해야 한다. 2000년도에는 벽면입기, 비닐입기라고 표기 했지만 요즈음에는 도어환기, 벽면환기, 천공환기, 콤비환기, 튜브환기, 채널환기라는 표현이 사용된다. <각 환기시스템은 <그림 1~10> 참조> 각각의 환기방식은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으므로 내 돈사에 어떠한 것이 맞는 가를 전문가와 상의해서 결정해야 한다.

3. 맺음말

위에 언급한 것처럼 사육단계별, 체중별로 위와 같은 환기 시스템이 권장되는 바다. 기존 돈사를 리모델링하는 경우 어려운 경우도 있겠지만 내 돈사에는 어떠한 환기시스템을 설치했고 운영해야 하는지 염두에 두어야 한다. 무창돈사를 투자함에 있어서 투자하는 이유는 사료비를 절약하고 인건비를 절약하는데 있다. 하지만 새로운 시스템을 투자하고 운영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앞을 가로 막고 있다. 좋다는 것은 알지만 돈이 들어가는 문제고 예전에 경험하지 못했던 새로운 시스템에 대한 두려움은 항상 내재해 있다. 투자해서 성공한다는 확신이 없다는 것도 문제일 것이다. 하지만 세상이 변하고 있다. 육류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도 다양화 되고 있다. 돈사내 일교차(하루중 온도편차)가 심한 경우 질병에 노출되지 않을 수 있겠는가? 올 겨울은 매우 춥다고 한다.




     [월간양돈 11월호]
목록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