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마당

한돈자조금의 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유용한 한돈정보

HOME정보마당유용한 한돈정보
잘 크는 돼지가 어려서 죽을 때
2011-11-03
잘 크는 돼지가 어려서 죽을 때

집중연구 / 질병

잘 크는 돼지가 어려서 죽을 때

 편 집 부
 
멀베리심장병(MHD. Mulberry heart disease)의 재발은 새로운 요인들의 조합에 기인한 것 같다. 산화 불균형(oxidative imbalance)과 연관해서 모돈사료의 변화가 이유자돈의 급사를 유발하는 심근 손상에 책임이 있을 수 있다.
“돼지를 죽이는 멀베리심장병이 모돈사료의 DDGS와 연관이 있다고 믿고 있다. 그리고 이 관련성 뒤에 훌륭한 이론이 있다”고 아보카의 수의컨설턴트인 로이 슐츠는 말한다.
“일부 DDGS 중의 고 수준의 산화 지방산과 황 수준이 모돈의 지용성 비타민과 셀레늄(selenium)을 결합하여 초유 중 결핍을 유도한다”고 슐츠는 지적한다.
모돈의 젖을 통한 비타민 E와 셀레늄의 이행이 없다면 자돈은 산화 불균형과 성적 저하를 더 초래하게 된다.
미국 미네소타대학 돼지 영양학자 제리 셔손이 이끄는 연구에서 DDGS를 포함한 다양한 지방 제조원에서 지질 산화 수준을 측정하고 있다.
우리는 연관성을 찾고 있다. 우리가 모돈 또는 육성돈에 고 수준의 산화 지방을 사료에 공급하면 세포 손상을 일으켜 멀베리심장병을 증가시키는 유리기(free radical), 과산화물(peroxide)과 다른 물질 등을 중화시키는 비타민 E와 셀레늄을 충분히 공급 못할 것이다.
DDGS는 10%의 옥수수유를 함유하며 긴-사슬다불포화(long-chain poly unsaturated)인 리놀렌산(linoleic acid)을 고 농도로 함유하고 있는데, 이것이 산화에 감수성을 가져서 산화 불균형에 기여한다.
DDGS는 미네소타대학 연구에서 모돈사료에 50%까지 첨가될 예정이다. “이것은 과거에는 돼지가 먹은 적이 없는 고 농도의 옥수수유(corn oil)이고, 산화 지방의 양은 DDGS 제조원에 따라 다르다” 셔손은 말한다.
셔손의 예비 연구에서 시험한 32개 에탄올 공장 중 가장 산화 지방이 높은 것은 가장 낮은 것보다 5배나 수치가 높았다.
이것이 산화도의 범위에 대한 생각을 제공해 준다. 최저 수준의 비타민 E와 고 농도의 DDGS를 지속적으로 급여하면 이론적으로 멀베리심장병 문제에 기여하게 된다.
비타민 E는 천연 항산화제이지만 고 농도로 쓰기엔 비싸다. 셔손은 비타민 E의 최고 선호형인 합성 알파 토코페롤을 비교하기 위해 연구지원을 찾고 있다.
슐츠는 산화 불균형을 보충하기 위해 합성 항산화제를 사용할 것을 제안했다. 그는 아그라도 플러스(Agrado Plus)라는 제품을 사용한다.
사료 톤당 0.5파운드를 첨가하며, 비육돈사료 톤당 1.65~1.70달러가 소요되며, 유리기를 중화시켜 산화 균형을 증진시킨다.
 
1. 감수성 심장
 
“심근은 특히 산화제에 감수성이 있다”고 돼지 영양학자이며 2007년에 공동 창업한 부가가치 과학과공학 회사(VAST)의 부사장인 채드 하겐은 주석을 달고 있다.
“멀베리심장병 증가가 모돈사료 내의 고농도 DDGS에 기인하는 것은 가능하다”고 하겐은 말한다.
일부 제조원은 산화 지방산 수준을 증가시켰다. 우리는 고농도의 DDGS를 모돈사료에 사용하지만 멀베리심장병이 발생하지 않는 많은 생산자와 일하고 있다. 이것은 다른 요인들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황(Sulfa) 수준이 또 다른 요인이며, 이것은 셀레늄 흡수에 길항적이다”라고 하겐은 말한다. 이 회사(VAST)는 DDGS 제조사별로 다양한 황 수준을 보여주는”일루미네이트 서비스(Illuminate Service)”라고 불리는 도구를 제공해 준다. 일루미네이트는 정확히 영양 프로필을 측정하기 위해 상표등록 기법을 사용하는 DDGS 분석 서비스이다. 이런 프로필은 이미 70개 이상의 에탄올 공장으로부터 얻은 수 천개의 표본을 보유한 VAST 데이터 베이스에 추가된다. 사료는 최저 비용으로 조성된다.
하겐은 MHD로 인한 급사에 대응하기 위해 다음의 조언을 제시한다.
① 고 가치의 DDGS 제조원을 선택한다.
② 사료에 유기 셀레늄을 사용한다.
③ 모돈사료와 이유자돈사료에 비타민 E와 셀레늄을 적정 수준으로 유지한다. 비타민 E 주사는 필요치 않다.
④ 고 수준의 DDGS를 함유한 사료에는 아그라도 플러스 같은 항산화제 사용을 고려한다.
멀베리심장병 유무와 관계없이 초유관리는 중요하다.
“멀베리심장병을 가진 돈군에는 초유관리가 더 중요하다고 믿고 있다”고 하겐은 말한다.
“적절한 초유관리를 보장하기 위해 분리포유와 따뜻한 보온상자는 중요한 도구이다. 우리는 유도분만이 초유의 질을 감소시키고 있다고 믿고 있고 최소 사용을 지지하고 있다. 초유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 다른 유용한 도구들이 또 있다. 만약 MHD가 의심된다면 연쇄상구균증, 글래서, 그리고 장부종 같은 질병과 이 문제를 감별 진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슐츠는 말한다.
훌륭한 병리학자가 심장의 육안적 병변을 볼 것이다.
 
2. 보충제 평가
 
비타민 E와 셀레늄 보충이 멀베리심장병에 관계되는 것이 사실이지만 아이오와대학의 새 연구는 다른 위험요인을 지적한다.
아이오와대학 실험진단실의 수의사이며, 독성학자인 스티브 엔슬리는 MHD의 발생 증가가 2008년에 연구를 촉진시켰고, 그 결과가 곧 발표될 예정이라고 말한다.
“MHD가 비타민 E와 셀레늄 보충제에 대해 과거처럼 반응하지 않는다는 사실에 의해 조사가 촉발되었다. 이것이 모돈사료 내의 DDGS에 기인한 것인지 또는 감염체 때문인지를 포함한 많은 의문을 우리는 갖고 있었다. 2008 연구에 참여한 생산농장은 고 위생 돈군으로 모든 것을 올바로 했다고 엔슬리는 말한다.
38농장의 83두의 조직표본을 비타민 E, 셀레늄, 그리고 다른 13개 광물질을 분석하였다. MHD 사례가 증가한 병력이 있는 농장들은 급사에 의해 1~10%가 이환되었다.
연구 결과인 “멀베리 심장병 역학에 의한 비타민 E 수준, 셀레늄 수준, 그리고 바이러스의 존재 평가”를 2010 미국 돼지수의사회 연례 회의에서 발표했다.
엔슬리와 그의 공동 저자들은 멀베리심장병(MHD)에서 새로운 감염체가 발견되지도 않았고, 비타민 E와 셀레늄 결핍이 MHD와 관련이 없다고 보고했다.
멀베리심장병(MHD)이 비타민 E와 셀레늄에 반응하지만 돼지에서 결핍과 연관이 없다. 그것은 꽤 새로운 정보라고 엔슬리는 덧붙였다. 시험사료는 적절한 셀레늄을 함유했고, 가끔 2배, 그리고 법적 한도인 0.3ppm까지 함유했다.
우리 생각에는 급속히 성장하는 동물에서 항산화제 상태가 더 문제인 것 같다. 비타민 E와 셀레늄이 과거에 작용했던 이유는 급속한 성장기간에 생기는 산화중간산물로부터 돼지를 보호해 주는 천연 항산화제였기 때문이다.
 
이제 비 대응 MHD의 가장 큰 위험인자는 돼지생식호흡기증후군(PRRS)이 음성이고, 써코 백신 프로그램이 잘 수립되었고, 질병의 압력이 없는 고 위생 돈군들이다. 성장을 정체시키는 감염체가 제거되면 우리가 제어할 수 없는 고 위생 돈군이 된다.
“멀베리심장병은 5일에서 21일령 사이에 발생하므로 이유 후 발생기간은 짧다. 자돈이 일단 사료에 적응하고 성장률이 안정되면 위험은 훨씬 낮아진다. 철분(아이언 덱스트란) 주사제 역시 위험인자가 될 수 있다”고 엔슬리는 언급했다. 철이 산화제라서 자돈의 항산화 수용력의 일부를 이용한다.
우리는 어느 누구도 비타민 E 수준을 증가시켜서 좌절시키고 싶지 않다. 우리는 여전히 이 문제는 항산화제 상태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비타민 E만 보강하도록 한다.
셀레늄은 안전지역이 좁다. 그래서 우리는 매우 주의해야 한다. 우리는 이 연구에서 중독에 가까운 셀레늄 농도를 간에서 보았다.
역설적으로 “멀베리심장병의 최고 고 위험 생산자는 최고로 일 잘 하는 생산자”라고 엔슬리는 지적했다. 유전력이 매우 뛰어나고 질병 제어와 영양도 아주 좋으면 빠르게 성장할 수 있지만 돼지가 이러한 급속한 성장을 보상할 수가 없다. 그러면 영양 공급이 못 따라잡게 이상 성장과 이상 징후가 발생하게 된다.
 
【National Hog Farmer 2010년 11월호에 게재된 내용을 발췌하여 번역 정리하였음】
 
[월간 피그앤포크, 2011년 10월호]
목록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