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마당

한돈자조금의 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유용한 한돈정보

HOME정보마당유용한 한돈정보
종돈을 구입하는 방법
2011-10-28
종돈을 구입하는 방법

집중연구 / 사양
 
종돈을 구입하는 방법
                                 
편 집 부

세계의 시장을 보면 특히 모계 종돈의 선택 방법은 아주 넓다.
종돈업자는 자기 회사의 유전계통의 판로를 넓히기 위하여 총력전을 펴고 있다.
그러면 비육농장에서는 어떤 종돈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
이 원고가 생산자의 선택에 유리하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1. 종돈업자에게 질문을 하고 의논을 한다.
 
질문을 하기 전에 필자가 많은 생산자로부터 들었던 것을 소개한다.
그것은 「세계를 돌아다니며 성공한 양돈경영을 본 오랜 경험에서 볼 때 현대 양돈생산에는 어떤 품종(계통)이 좋은가? 또는 어떤 종돈업자가 최고인가?」
이에 대한 대답은 「최고 종돈과 최고 종돈업자는 없다」는 것이다.
최고로 좋은 품종(계통)이란 자기 농장이 갖고 있는 약점을 최고로 개선시킬 수 있어야 한다. 약점이 1일당 증체량, 사료요구율, 산자수, 모돈의 생애생산두수, 순종성, 항병성 등 농장에 따라 차이가 있다. 그 이외에도 많은 요소가 있다고 본다.
비육농장은 개선하여야 할 약점을 확실하게 파악하여 종돈업자가 강조하는 특성이 약점을 개선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지를 판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최고로 좋은 판단을 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많은 정보가 필요하다.
 
2. 종돈업자에 대한 질문
 
가. 유전형질
(1) 모계 : 모돈의 분만두수, 가능하다면 이유두수를 알아본다. 이유두수 수치 자체는 농장의 계수관리로 파악할 수 있다. 이유두수의 많고 적음은 신생 자돈 강건성에 좌우된다. 신생 자돈의 강건성은 유전적 특성의 영향을 받기 쉽다.
(2) 부계 : 증체 곡선(기간별), 지방축적 및 사료요구율을 알아본다. 사료요구율은 종돈업자가 정확하게 계측할 수 있고 반드시 요구한다. 지육 상장 성적이나 육질 자료도 참고로 한다.
(3) 이러한 형질이 과거 5년 또는 10년 동안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를 확인한다. 이것으로 표현형의 진보상황을 알 수 있다.
(4) 종돈업자의 원종농장 규모를 알아본다. 규모가 크면 클수록 좋다.
(5) 선발수순의 개요를 설명듣도록 한다. 전문용어의 나열로 의미를 알기 어려우면 간결하고 명쾌한 설명을 요구한다.
(6) 선발단계에서 실시하는 분석은 어떤 것이 있는지를 확인한다. 또 그 빈도를 물어본다. 이것은 유전적 진보의 밑바탕이 된다.
(7) 분석 결과를 보완하여 사용하고 있는지? 그 이외 기술은 어떤 것이 있는지? 분자공학 기술, 선진적 주사방법(예, X선단층 사진촬영 등).
우수한 판매담당자는 이런 분야에 흥미를 가지고, 그 기술의 장단점을 대화 시에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질문은 농장의 과제에 대해서 종돈이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를 명확하게 해 줄 수 있다.
또한 판매담당자의 교육 정도를 판단할 목적이 되기 때문에 담당자를 개인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판단기준이 된다.
(8) 원종돈 농장의 근친교배 비율을 알아본다. 이 수치는 연간 0.5~1.0%가 적당하다. 이보다 높아지면 문제가 있고, 반대로 낮아지면 유전개량에 노력하지 않았다는 말이 된다.
 
나. 도입돈
(9) 후보돈의 도입 시 선발강도를 알아본다.
 
다. 방역
(10) 종돈업자의 수의사와 자기 농장의 수의사가 원종농장 또는 번식농장 돼지의 건강상태에 대한 상담을 하여 파악하도록 한다,
(11) 질병「X」를 검사한 날에 대하여 알아본다. 최고로 주의할 질병을 선택하여 질문을 한다.
(12) 후보돈이 종돈업자의 농장 또는 계약농장을 나온 날짜와 수의사가 검사하러 온 날짜 사이의 간격을 알아본다. 특히 그 업자로부터 도입이 처음인 경우는 간격이 짧은 것이 좋다.
(13)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약품을 자기 농장의 수의사에게 조언하도록 한다.
(14) 검사한 질병과 검사 종류를 알아본다(임상, 예방접종, 혈청, 분 채취 등). 영국에서는 질병으로 인해 보다 많은 피해를 입은 종돈업자는 신고 전염병을 포함하여 25종류에 달하는 질병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질병의 수는 국가나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종돈업자의 위생 프로그램의 충족도를 평가하는데 유효하다.

3. 결론
 
이러한 중요한 질문에 대한 대답을 충분히 이해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이러한 질문을 함으로써 농장이 요구하는 우선적 과제를 종돈업자에게 제공할 수 있고, 질문에 대한 진솔한 반응과 이해할 수 있는 대답을 얻을 수 있다.
회답의 내용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유럽에서는 이 질문을 사용하여 종돈업자 3~4 회사로 축소하고 있다.
종돈의 구입은 자기 농장에서 최고로 문제가 되는 것을 유전적 특성에 의해서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 앞에서 언급한 14개 항목의 질문 목적은 종돈업자의 선택뿐만 아니라 종돈업자에 대해서 나 스스로 통찰력 가지고 사전 지식을 가진 고객이라는 위치를 확인시켜 주는 방법도 된다. 종돈업자는 최고로 우수한 종돈을 공급하여야 한다.
「어떻게 판매하여도 좋다」고 종돈을 판매하여서는 안 된다.
 
【상기 원고는 일본 양돈계 2011년 4월호에 게재된 내용을 발췌하여 번역 정리하였음】
 
[월간 피그앤포크, 2011년 10월호]
목록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