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마당

한돈자조금의 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업계 정책자료

HOME정보마당업계 정책자료
[농림축산식품부] 찜통더위 속 정전, 우리 가축과 작물들 어떻게 하나?
2013-07-24
   

올 여름 전력 수급난이 계속되는 가운데 장마를 전후하여 일부지역에 폭염·열대야가 계속되면서 축사·시설하우스의 전력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전력 다(多)소비형 농가의 정전에 대비한 철저한 관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는 농업분야 에너지 절감 및 위험관리를 위하여 지난 7월 18일 ‘농업분야 에너지대책 TF’ 를 발족하고 1차 회의를 개최한 바 있으며,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과 더불어 여름철 정전사태에 대비하여 축산농가·시설원예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축사와 시설하우스 관리방법을 제시했다.


【정전대비 축사 관리요령】
정전이 발생할 경우 환기팬이 작동하지 않아 축사 내부 온도가 상승하고 유해가스 농도가 증가해 닭이나 돼지 등의 가축이 폐사할 수 있다.
특히, 사육기간이 긴 돼지는 폐사 시 1년 6개월 이상의 재건시간이 소요되어 농가 피해가 막심하고, 창문이 없는 돈사의 경우 정전이 3~4시간만 지속되어도 전체 폐사의 우려가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정전대비 준비사항]

- 정전경보기 설치 : 정전시 농장주에게 실시간으로 경보하여 적시에 조치를 취하고 가축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충분한 물 확보 : 환기팬 미작동시 축사 지붕에 물을 뿌려 축사 내 온도를 낮춰야 한다.
- 음수시설(급수기 위치 및 수압) 점검 : 축사 내 온도 상승시 가축들의 음수량이 증가하므로 음수시설을 미리 점검한다.
- 축사 지붕 및 벽체의 단열 점검 : 필요시 단열을 추가하거나 흰색도료를 사용하여 직사광선 반사율을 증가시켜 축사 내부온도를 낮춘다.
- 자가 비상발전기 준비 : 기계식 환기의 경우 자가발전이 최선의 선택이며 필요 전력량의 120% 용량에 맞는 발전기를 구입하는 것이 좋다.

실제 정전이 발생했을 때, 개방식 축사의 경우 축사의 모든 바람막이(윈치커텐)를 최대한 개방하여 환기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고 직사광선이 가축에 직접 닿지 않도록 차양시설을 설치한다. 또한 축사 지붕에 물을 뿌려 내부온도를 낮추고 스프링클러나 샤워시설을 이용하여 가축의 체감온도를 내려 피해를 줄일 수 있도록 한다.
무창축사의 경우 전기식 환기팬을 이용해 축사 온도를 조절하므로 정전이 발생하자마자 농장주가 자가발전기를 이용해 팬을 돌려주지 않으면 큰 피해를 입을 수 있다. 축사 내부에 물을 뿌릴 경우 일시적인 효과는 있으나 상대습도가 높아져 가축이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으니 유의해야한다.


【정전대비 시설하우스 관리요령】
시설하우스에서는 주로 환기장치, 양액공급장치, 냉방장치 등의 전기 구동장치를 사용한다.
이러한 장치의 작동이 멈출 경우 작물 작황에 문제가 생기거나 심하면 고사할 수 있으므로 다음과 같은 준비가 필수적이다.


[정전대비 준비사항]

- 비상용 자가발전기 설치 : 시설하우스에 원활한 전기를 공급하기 위한 비상 발전기 설치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 비상용 디젤엔진 자가 발전기를 설치할 수 없는 소규모 농가의 경우 : 이동이 가능한 소형 가솔린 발전기를 구비해 양액공급, 관수, 환기창 개폐 등의 구동작업을 할 수 있도록 대비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상용 자가발전기를 설치할 수 없는 경우에는 정전시 먼저 옆 창과 천창을 열고 밤에도 창을 닫지 않는 것이 좋다. 아울러 차광망을 설치하여 고온 피해에 대비하여야 한다.
한낮 시설 내 온도가 높을 경우에 동력 분무기나 소형 분무기 등을 이용해 물을 뿌려주면 온도 상승을 억제할 수 있다.
정부 관계자는 “특히 시설하우스와 무창축사의 경우 자가발전기를 반드시 구비하는 등 간단한 사전준비와 응급조치만으로도 정전으로 인한 각종 피해를 크게 줄일 수 있다.”며,
“폭염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여름철 정전대비 축사 및 시설하우스 관리요령」전단도 배포하는 등 정부는 농업의 피해 감소에 집중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 특·광역시, 시군 농업기술센터, 유관기관 등 (22,000부 배포)
※ 참고 : 여름철 정전대비 축사 및 시설하우스 관리요령 1부.

목록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