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마당

한돈자조금의 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업계 정책자료

HOME정보마당업계 정책자료
[농림축산식품부]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일명 야생진드기 매개 질병 관련 가축에 대한 검사 결과, 모두 음성
2013-07-19
   

농림축산검역본부(본부장 박용호)는 최근 국내 사육가축 2,038두에 대하여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감염 여부를 검사한 결과, 전 두수 음성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동 검사는 지난 5월31일 질병관리본부와 농림축산검역본부가 공동으로 개최한 인수공통전염병대책위원회에서 가축에 대한 SFTS 감염여부를 검사하기로 하였다.
이에 따라 6월 3일부터 전국 9개도에서 축종별로 시료를 채취하여 검사를 실시하였다.
* 전국 9개도 총 2,038두 검사(소 747두, 돼지 450두, 염소 187두, 닭654수, 이중 방목하는 가축 469두 포함됨
이번 검사는 국내 사육가축을 대상으로 한 최초의 가축 SFTS 전국표본검사이며, 검사결과 전두수 음성인 것은 다음과 같은 의미를 갖는다고 농림축산검역본부는 밝혔다.
① 표본검사지만, 검사결과를 볼 때 현재 국내 가축이 SFTS 바이러스에 감염되었을 가능성은 낮거나 없는 것으로 추정된다.
- 참고로 일본과 중국에서도 SFTS에 의해 가축에서 질병으로까지 발현된 피해 보고사례는 없었으며, 이는 현재까지 우리나라에서 가축이 SFTS 감염으로 증상이 발현되어 질병으로서 보고된 사례가 없다는 점과도 일치한다.
② 이번 검사를 통해 가축의 SFTS 감염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항원검사법이 질병관리본부와 협력하여 확립됨에 따라 앞으로 지속적인 검사를 실시할 체계를 갖추게 되었다.
- 이번 확립한 검사법은 항원검사법으로 가축이 SFTS 바이러스에 현재 감염되었을 경우 바이러스를 찾아내는 방법이며,
- 과거의 감염사실 여부를 알 수 있는 “항체검사법”은 앞으로질병관리본부와 협력하여 개발적용할 예정이다.

이번 검사결과에도 불구하고, 농림축산검역본부는 축사 또는 야외에서 축산농가가 직접 야생진드기에 물리면 SFTS에 감염될 수도 있으므로 “축산업 종사자 예방수칙”(붙임)을 적극 준수하여 피해를 예방하여 줄 것을 당부하였다.
또한, 앞으로도 질병관리본부와 공동으로 운영중인 인수공통전염병대책위원회 등을 통해 적극 대응해 나갈 계획이라고 하였다.

목록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