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마당

한돈자조금의 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유용한 한돈정보

HOME정보마당유용한 한돈정보
양돈 질병 관리의 기초
2011-08-18
양돈 질병 관리의 기초

Check Point

양돈 질병 관리의 기초
 
윤 용 대 수의사
피아이씨코리아㈜ 기술지원부 부장


“질병은 돼지의 유전능력 발현을 제한하는 가장 중요한 원인 중 하나이며, 양돈장의 수익성에 큰 손실을 초래하기 때문에 질병관리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라는 말처럼 질병의 통제는 양돈장의 성패를 좌우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최근 FMD 사태를 경험한 이후에 현재 많은 양돈농가들이 질병 관리의 가장 중요하면서
도 기초적인 부분인 차단방역, 위생관리, 그리고 돼지에 대한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켜주고 있는
가를 다시 한번 성찰해 볼 필요가 있다.
 
1. 차단방역
 
차단방역 절차를 만들고 실행할 때 항상 고려해야 할 핵심 개념은 농장으로 병원체에 오염된 돼지, 사람, 차량, 물품 등이 접근하지 못하도록 하거나, 접근을 최소화 시키도록 하는 것이다.
  
■  차단방역에 대한 사고방식
“차단방역은 99%를 철저히 하고, 1%를 소홀히 해도 실패할 수 있다.”
라는 말처럼 농장 맞춤형 차단방역 프로그램이 만들어지면 그것을 실행하는데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예외는 없으며, 실행 여부가 정기적으로 철저히 점검되어야 한다. 차단방역 절차는 사람이 하루 3끼의 밥을 먹듯이 아주 자연스럽게 몸에 베어야 한다.
 
■ 농장의 위치
새로이 농장을 시작하는 경우는 양돈 비밀집지역에 입지를 정하는 것이 우선적인 고려사항이다. 그러나 현재 농장의 입지가 좋지 않고, 돼지 밀집지역에 있는 농장은 어떻게 할 것인가? 그런 농장일수록 더욱 더 강력한 차단방역 절차를 실행해야 한다.
 
■ 농장의 명확한 구획 설정
모든 출입구 잠금(정문 및 돈사의 출입문), 농장 경계 펜스 설치, 농장의 주요 구역에 출입금지 표시 및 농장 차단방역 절차 문구가 부착되어야 한다. 핵심적으로 관리자 및 돼지의 이동통로와 차량의 이동통로가 명확히 구분되어야 한다.
  
▲ 출입문에 출입 금지 표시, 방역 안내문, 출입문 잠금, 농장 주변 울타리
 
명확한 구획 설정은 다음과 같은 효과를 가져온다.
① 외부인이 농장에 접근하지 못한다.
② 야생동물의 출입을 차단할 수 있다.
③ 농장 관리자들과 농장 방문객에게 작업 시에 안내판의 역할을 한다.
 
■  외부로부터 도입되는 돼지
예를 들어 PRRS, 흉막폐렴, 유행성폐렴 등을 잘 통제하기를 원하는 농장이 이들 질병에 감염된 돼지를 바로 기존 돈군이 있는 교배사로 입식한다면 이 3가지 질병을 통제할 수 있겠는가?
그러므로 정확한 출처와 위생상황을 알 수 없는 돼지는 농장으로 도입하지 않는다. 신뢰할 수 있는 종돈장으로부터 입식된 모든 신규 입식 후보 종돈은 기존 돈군으로부터 떨어져 격리되고, 차단된 후보돈사에 입식한다. 3주 격리 후 맞춤형 환경적응 기간을 거쳐 기존 돈군으로 입식한다.

 
● 격리사는 기존 돈군으로부터 분리되고, 차단된 공간을 사용해야 한다. 격리 동안의 관리는 기존 돈군과 철저히 구분한다. 격리사 출입 시에는 샤워 또는 작업복 및 장화를 교체한다.
● 격리기간은 최소 2~3주가 필요하다. 후보 종돈의 입식 당일에 입식 종돈에 대한 질병 검사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예 PRRS바이러스).
 
■  돼지 상차와 하차
●  출하대의 위치는 농장 울타리 경계에 위치하는 것이 좋다. - 차량의 내부 진입 차단
●  출하대는 청결 지역과 오염지역이 명확히 구분되고 운전기사와 농장 직원은 청결구역과 오염구역을 서로 넘나들어서는 안 된다.
●  돼지의 상차 및 하차 후 출하대는 즉시 세척/소독한다.
  
▲ 상차 및 하차 후 출하대는 즉시 세척/소독 

▲ 농장 외부 출하대
 
 차량
●  돼지 운송 트럭은 상차 또는 하차를 위해서 농장 내부로 들어오기 전에 세척, 소독되고 하룻밤 이상 완전히 건조되어야 한다. 
● 농장 내부로 진입하는 모든 차량은 입구에서 차량 외부와 운전석을 철저히 소독한다. 
● 폐사돈을 처리하는 차량이 농장 내부로 들어와서는 안 된다.
  
▲ 농장 입구 차량 소독 절차에 대한 안내문 

▲ 돼지 운송 트럭은 세척/소독/완전한 건조
 
■  방문객 및 농장 직원
꼭 필요하지 않은 방문객의 농장 내부 출입은 질병 전파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꼭 필요한 방문객에 한해서 방문을 허용한다.
농장 출입 절차를 출입구 및 샤워실에 부착하여 방문객이 인지할 수 있도록 한다.
  
▲ 방명록에는 가장 최근의 돼지 접촉 날짜를 포함한 관련 정보를 정확히 적도록 한다.
 
● 농장 직원은 개인적으로 동물(돼지, 소, 염소, 식용을 위한 개)을 키워서는 안 된다.
● 모든 방문객, 농장주, 농장 직원은 농장으로 들어가기 전에 샤워한다. 
● 모든 개인 의복 및 물품은 샤워실의 오염구역에 남겨둔다. 
● 모든 사람은 샤워실 청결 지역에 비치된 농장에서 제공된 작업복을 착용한다. 
● 모든 사람은 자신의 옷으로 갈아입지 않고는 농장 외부로 나갈 수 없다. 
● 모든 직원은 공식적으로 돼지 생산과 관련된 사람들과 접촉한 후 농장으로 돌아올 때는 농장에서 정한 적절한 다운 타임(휴무기간)을 지켜야 한다.
● 모든 직원은 다른 농장의 돼지 또는 관리자들과 개인적으로 접촉해서는 안 된다.
● 신규 직원을 채용 시에 질병이 유입될 가능성을 차단한다.
 
(표 1) 농장을 방문하는 모든 방문객에게 요구되는 다운 타임 규정의 예


■  반입 물품과 장비
 ● 농장 내부로 반입되는 모든 물품과 장비는 적절한 다운 타임과 소독 절차(예 24시간 이상의 자외선 소독을 거친 후 3일의 다운 타임을 가짐)를 거쳐 농장 내부로 반입한다.
  
▲ 모든 반입 물품은 물품 반입 창고에서 충분한 시간 동안 소독되도록 한다.
  
■ 돈사와 해충 통제
●  원천적으로 해충 및 야생동물의 먹을 거리(떨어진 사료, 음식물쓰레기, 폐사체 등)를 잘 관리하여야 그들의 접근을 최소화 시킬 수 있다. 
● 구서작업을 정기적으로 실시한다.
  
▲ 사료빈 밑에 사료가 떨어진 경우 즉시 청소 

▲ 떨어진 사료는 설치류와 조류를 불러들임

2. 위생관리
 
높은 위생 상황은 엄격한 차단방역과 위생관리에 의해서 유지되고, 그 결과는 높은 생산성으로 나타난다.
  
■ 올인 올아웃 돼지 흐름
올인 올아웃 관리가 되지 않는다면 질병을 통제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 애초에 배치시스템이 아닌 주간관리 농장은 대안으로 2주 또는 3주 또는 4주 또는 5주 관리로의 전환을 통해서 올인 올아웃 흐름을 만들 수 있다. 올인이 안 된다면 차선책으로 올아웃은 실시할 수 있어야 한다.
● 올인 올아웃 돼지 흐름이란 모든 돼지가 한 방 또는 한 돈사 또는 한 사이트 내로 같은 시간에 입식 된 후, 그 방이 완전히 비워지고, 철저히 세척되고, 소독되고, 그리고 건조된 후에 새로운 돼지들이 다시 채워지는 것을 말한다. 
●  올아웃 후의 세척, 소독, 그리고 건조는 그 환경 내에 존재하는 병원체들을 제거한다. 자돈사와 육성•비육사에서의 올인 올아웃 관리는 일당증체량과 사료효율을 개선시키고, 호흡기 질병의 빈도와 정도를 감소시킨다.
  
■ 장화 및 발판 소독조의 관리
● 돈사와 돈사 사이에 연결통로가 없는 농장
 - 각 돈사 입구에 전용 장화와 발판소독조를 비치한다.
● 발판소독 및 발판소독조 관리
 - 발판소독조는 색깔 혼탁, 다량의 이물질 존재, 소독약 부족에 해당할 때 교체한다.
     
■  관리자의 이동동선 관리
 ● 1명이 여러 돈사를 관리하는 경우
- 분만사 → 교배/임신사 → 자돈사 →육성/비육사 순으로 관리한다.
  - 돈사별로 어린 일령의 돼지에서 나이가 든 일령의 돼지 순으로 관리
 ● 돈사별로 전담관리자가 있는 경우 
 - 어린 일령의 돼지에서 나이가 든 일령의 돼지 순으로 관리한다.
  
■ 환돈관리
● 질병 감염의 초기에 발견 후 치료 또는 격리 후 치료한다.
● 자돈사, 육성사, 그리고 비육사에서 한 그룹의 돼지를 입식할 때 환돈 및 처지는 돼지들을 위하여 10%의 사육공간을 남겨둔다.
● 일반적으로 돈군의 10% 이하가 질병 증상의 보이는 경우 개체 주사치료를 실시하고, 10% 이상이 발병하는 경우 전체 투약을 실시한다.

 
3. 질병 예방을 위한 사양관리
 
질병 문제를 예방 및 해결하기 위해서 백신과 항생제를 사용하기 전에 돼지에게 기본적인 관리가 충실하게 제공되고 있는지 점검하는 것이 중요하다.
“좋은 관리란 기본적인 사항을 돼지에게 충실히 제공하는 것이다”. 이것은 모든 질병 통제에 적용된다.”
●  좋은 위생의 제공 → 세척과 소독 후의 완전한 건조 후 입식
●  돼지의 크기, 일령, 상황에 적합한 사료, 물, 공기의 제공
● 환돈 또는 처지는 돼지의 조기 발견, 적기의 치료, 필요 시 격리
●  좋은 돼지 흐름 → 올인 올아웃, 적합한 공간과 적기의 이동
● 돼지 그룹의 일령과 체중의 범위를 명확하게 구분

4. 농장 맞춤형 건강 위생프로그램의 개발 및 정착
 
농장마다 질병 상황, 시설, 환기, 사양관리 방법이 다르므로 어떤 질병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은 그 농장의 상황을 고려하여 맞춤형으로 만들어져야 한다.
● 객관적인 자료를 가지고 시작한다 → 언제/어디서 돼지들이 죽는가?
● 시스템을 이해한다 → 돼지 흐름, 시설
● 신뢰할 수 있고, 완벽한 진단을 한다 → 부검 후 조직검사, 혈청검사 등
● 항생제 감수성 결과를 이용한다 → 모든 항생제가 그 농장의 그 질병에 효과적이지 않음
● 논리적이고, 과학에 기초한 전략들을 처방한다 → 예방, 치료, 통제, 또는 제거
● 전략들을 효과적으로 이행한다. 
● 결과를 조사한다. 성공 또는 실패를 확인한다.

【참고문헌 피아이씨코리아㈜ 발행 -‘질병 관리 매뉴얼’에서 발췌 정리한 내용임】
 
[월간 피그앤포크, 2011년 8월호]
목록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