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마당

한돈자조금의 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유용한 한돈정보

HOME정보마당유용한 한돈정보
돼지 난산의 종류와 그에 따른 처치법과 옥시토신 사용법
2011-08-04
돼지 난산의 종류와 그에 따른 처치법과 옥시토신 사용법

돼지 난산의 종류와 그에 따른 처치법과 옥시토신 사용법

돼지에서의 난산은 0.25~1%, 일반적으로는 드문편이나 난산이 있을 경우 사산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결과적으로는 큰 피해를 초래한다.
난산의 종류와 그 비율은 다음과 같다.



1. 자궁무력   (uterine inertia. 약진통, 진통미약)
분만 중 및 분만 후에 정상적인 생리적 자궁수축력이 결여된 상태를 말하며, 진통미약증 또는 자궁무력증이라고도 한다.
자궁의 수축력 상실은 분만 시 문제를 야기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보통 이 문제는 호르몬 분비 부족, 자궁근의 호르몬 수용체 부족이나 영양장애의 결과에서 발생한다. 영양 결핍이 원인으로 종종 거론된다.
태아에 의해 산도가 막힌 것이 지속되었을 때도 자궁무력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 때는 막힌 자돈을 꺼내면 해결될 수 있다.
2. 태아의 위치가. 정상적인 분만 위치
(1) 전향태위(anterior presentation)
자돈의 머리부분이 산도(골반 입구)를 향하는 모양을 말한다.
앞다리는 가슴에서 배쪽으로 곧게 펴 있다. 뒷다리는 후방으로 펴 있다. 약 55%가 이런 모양으로 출산된다.
(2) 후향태위(posterior presentation)
자돈의 뒷다리부분이 산도(골반 입구)를 향하는 모양을 말한다. 앞다리는 턱 아래로 곧게 펴 있다. 약 45%가 이런 모양으로 출산된다. 꼬리태위 또는 미위라고도 부른다.


나. 비정상적인 분만 위치
(1) 포미 위치(breech position)
이러한 현상은 산도 뒤쪽을 통해서 돼지가 움직일 때 발생한다. 돼지 엉덩이가 모돈 골반 테두리를 넘고, 관절과 다리가 앞쪽으로 향하기 때문이다.
이것은 난산을 일으키는 가장 일반적인 원인의 하나이고, 정상분만으로 유도하기 어렵다. 손가락으로 고리를 만들어 돼지의 관절에 걸고, 동시에 돼지의 엉덩이를 밀고, 엄지 또는 다른 손가락으로 골반을 향하도록 한다.
이 행동은 뒷다리를 당신 쪽으로 잡아 당길 수 있게 해 주고, 돼지의 위치는 정상으로 돌아 후향태위 상태로 자돈을 만출시킬 수 있게 해준다. 드물게 도움이 없이 분만을 하는 경우도 있다.
(2) 이중 겹침 위치(double-over position)
이 위치는 돼지의 등뼈가 산도를 꽉 막고 있기 때문에 정상적인 위치로 회복하기 매우 어렵다. 만일 모돈이 작거나 그렇게 크지 않다면 더 힘들어 진다.
이 상태에서는 포미 위치에서 사용한 기술을 사용하여 정상적인 위치로 회복 되도록 한다.
돼지의 뒷다리에 건 손가락고리를 이용하여 당신을 향하여 돼지를 조금씩 움직이도록 한다. 위치를 정상, 후향태위로 유도하기 위해 당신 앞쪽으로 다리를 당긴다.
(3) 2두 자돈이 동시에 겹친 태위
    (two pigs presented at once)
이 상태는 2두의 자돈이 배를 맞대고 산도를 동시에 통과한 모양이다. 가끔 1두는 후향 다른 1두는 전향태위로 겹치게 되는 경우가 있다. 또는 2두 모두 후향이든지 전향태위인 경우도 있다.
만일 당신이 돼지의 산도에 손을 넣을 수 있다면 보통은 한 마리를 손으로 잡아 분만을 시키고, 그리고 나서 다른 한 마리를 잡아 당겨서 꺼낼 수 있다.


3. 산도 폐쇄
가. 방광 충만(full bladder)
방광은 약 1갤론(3.78리터) 오줌을 저장한다. 오줌이 꽉 차게 되면 산도를 압박하여 돼지의 이동을 방해한다. 옥시토신 주사나 모돈이 서도록 하면 배뇨에 도움을 주고 문제를 완화시킬 수 있다.
나. 대장 충만(full colon)
대장에 변이 꽉 찬 상태가 되면 산도를 압박하여 돼지의 이동을 어렵게 만든다. 분만에 임박한 모돈은 변비가 되지 않도록 관리하고, 심하면 완화제를 사용한다.

4. 자궁의 편향(굴곡)14두 또는 그 이상의 산자수는 골반 아래 근처에 있는 자궁을 압박하여 S 형태의 곡선을 만드는 원인이 되어 복벽을 따라 자궁을 아래로 질질 끌게 만든다.
무거운 하중 아래서는 자궁이 충분한 수축을 할 수가 없어 자돈을 골반 테두리로 밀어 낼 수가 없게 된다. 첫 번째 분만하는 자돈을 인공공적으로 도와주면 S 곡선은 직선으로 펴지고, 그 다음 자돈들은 정상적으로 분만하게 된다.


5. 태아골반불균형    (Fetopelvic disproportion)
산자수가 적을 때 개개의 자돈이 크기가 커서 일어나게 되는 난산이다. 이때는 정상적인 분만이 어려우며 제왕절개가 필요하다.
 
6. 모돈의 흥분
보통 초산돈에서 일어난다.
스트레스닐(azaperone)을 이용하는 것도 고려해 볼만 하다.
7. 옥시토신의 사용 방법
옥시토신은 적절히 주사하면 분만과정을 잘 촉진시켜 준다. 그러나 부적절하게 또는 과량으로 사용되면 분만시 문제를 악화시킬 수 있다.
옥시토신은 자궁근에 작용하여 태아의 만출을 유발한다. 때문에 자궁경부가 열린 후에 사용하여야 한다. 그 전에 사용하면 자궁근의 운동이 시작되어 양수가 터지고 태아는 밀려나오지만 경부가 막혀있기 때문에 나오지 못하고 산소공급이 되지않어 사산으로 이어지게 된다.
*옥시토신 사용시 주의사항
① 자궁경부가 완전히 이완된 후에 옥시토신을 투여한다.
② 정상분만 모돈에게는 최소한 6두의 자돈이 태어나기 전에는 옥시토신을 사용하지 않는다.
③ 모돈의 분만간격이 40분 이상 되면 옥시토신을 사용한다.
④ 모돈 당 최대 2회까지 옥시토신을 사용한다. 질 출혈, 명백한 고통 또는 긴장 또는 사산의 경력 같은 문제가 명백할 때 분만보조의 대체수단으로 옥시토신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
 
목록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