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마당

한돈자조금의 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유용한 한돈정보

HOME정보마당유용한 한돈정보
높은 생산비의 경감하기 : 다섯가지 핵심분야
2011-07-22
높은 생산비의 경감하기 : 다섯가지 핵심분야

집중연구/경영                             
                                      

높은 생산비의 경감하기 : 다섯가지 핵심분야
 
편 집 부

생산비가 더 높이 올라감에 따라, 돼지 생산자들은 모든 생산공정에서 적절한 효율을 달성하고 있다는 확신을 하도록 모든 생산단계에 대해 더 면밀한 평가를 해볼 필요가 있다.
Mankato의 미네소타대학의 양돈 영양학자이며 농업 기술원 교육자인 Mark Whitney는 미국의 2011년 돼지의 생체가격은 연중 평균 $60/cwt(100파운드)가 되어 2010년 평균 수익보다 평균 7%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하였다.
그러나 옥수수 가격이 2010년보다 무려 85%가 오른 부셀 당 $6.50~$7.00로 되어 생산비도 마찬가지로 거의 $60/cwt로 되고 있다.
지난 달 Minneapolis에서 개최된  Minnesota Pork Congress의 연설에서 Whitney는 양돈업자들이 2010년에 두당 평균 $10의 소득이 있었던 것과는 대조로 2011년에는 겨우 손익분기점에 이르든지 또는 약간의 손실에 직면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양돈업자들이 능력을 극대화시키고 생산비를 낮추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하는 다섯 가지 핵심 분야의 윤곽을 제시하였다.
 
1. 우수한 유전 능력
 
성장이든 번식능력이든 유전적 특성이 잠재력을 발휘시킨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유전적 능력이 생산성을 더 높이면, 비용은 이를 따라간다.
하루에 살코기의 축적과 성장을 극대화시키는 것이 목표이다.
살코기조직은 수분이 10%를 차지하고 있는 지방 조직과는 달리 65~75%가 물이다.
“지방으로 체중을 올리는 것보다는 물로 체중을 올리는 것이 더 효율적이다. 양돈업자들이 지방 형태의 성장보다 살코기 성장을 개선하는 것이 실제적으로 효율과 가치를 증진시킬 수 있는 방법이 된다. 왜냐하면 살코기를 더 늘이는 데는 사료가 덜 필요하기 때문이다.”라고 Whitney는 말했다.
양돈업자들이 살코기 성장을 개선하여 극대화시키기 위해서는 가능한 한 많은 잡종교배를 할 필요가 있고, 가장 좋은 환경에 유전자를 맞춰주어야 한다고 했다.
 
2. 동물의 건강
 
회장염이나 장의 문제와 같은 준 임상적 질병(subclinical disease)은 성장률을 관찰하는 좋은 기록체계에 의해 추적하지 않으면 알지 못하고 넘어가는 손실의 큰 배출구가 된다.
동물이 아프면 덜 먹게 되고 섭취한 영양소의 많은 부분이 성장보다는 유지하는 데 쓰이게 되어 사료 효율을 떨어뜨리게 된다.
“동물이 준 임상적 질병에 걸리면, 여러분은 질병의 징후를 발견할 수 없으나, 그 돼지의 면역 체계는 활성화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이런 활성화를 하는 데에는 생산과는 동떨어지게 에너지와 영양소가 소모된다.”고 Whitney는 설명했다.
몇 년 전에 North Carolina대학의 연구에서 질병 때문에 면역이 활성화되면 사료섭취량을 떨어뜨리고, 성장과 사료효율에 지장을 주며, 지방의 축적도 증가시키는 결과가 온다고 그는 덧붙였다.
질병 예방은 매우 중요한 화두가 되었다. 쥐, 조류 및 사람의 출입을 통제하고 돼지의 올인 올아웃을 실시하는 차단방역의 노력을 새로이 해야 한다.
좋은 사료와 환경을 유지하고 적절한 동물 취급기술을 준수하여 돼지의 스트레스를 경감시키도록 한다.
“여러분 돼지의 건강관리 획이 최신의 것임을 확실히 하고, 여러분이 돈군을 위해 최적의 동물약품을 이용하고 있음을 확인하라.”고 그는 강조하였다.
좋은 안락사 프로그램을 채택하여 실시한다. 양돈업자들은 그들의 동물에 대해 자연적으로 적절히 돌보아 주고 안락사는 시키지 않기를 원한다. 그러나 도저히 회복될 수 없는 동물은 찾아내어 안락사를 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Whitney는 신통치 않은 돼지는 사료를 먹는 양도 들쭉날쭉하고, 치료하는 데 비용도 많이 들며, 여러분의 돈군에 준임상적 수준의 질병이 머무르게 하는 질병의 서식처 역할을 한다고 하였다.
돼지를 질병에 대해 잘 살피고, 잘 먹지 않는 것을 찾아내며 지방을 공급해주고 정밀한 치료를 해야 한다.
 
3. 사양 프로그램
 
돼지의 진정한 영양 요구량을 알아보기 위하여 살코기의 성장을 측정하도록 한다. 이것은 체단백질의 양을 추정하는 돼지의 출하체중을 이용하면 가능하다. 쉬운 방법으로는 새로 나온 National Swine Nutrition Guide를 이용하는 것이며, 여기에는 영양소 함량과 성장률 추정 소프트웨어가 들어 있다. 이 지침서는 U.S. Pork Center of Excellence(http://www.usporkcenter.org/home/projects/national-swine-nutrition-guide.aspx)에 주문하면 된다.
“우리가 돼지의 영양소 요구량에 맞추어 잘 먹이고 있으며 영양소를 과잉 또는 부족하게 공급하고 있지 않는가를 알아보기 위하여 농장에서 실제적인 생산성을 측정할 필요가 있다.”고 Whitney는 말했다.
기별 사양법(phase feeding)은 영양소의 과잉 공급을 극소화시키고, 한편으로는 돼지에 따라 요구량에 변이가 있다는 점을 감안하여 안전하게 여분의 양을 공급해주기 위해서 사양가들이 반드시 이용해야 하는 수단이다.
놀랍게도 암퇘지와 수퇘지 사이에 성장능력에 차이가 대단히 크다는 사실을 무시하여 암수를 분리하여 먹이지 않는 사양가가 많다. 수퇘지는 더 많이 먹고 증체가 더 빠르며, 반면에 암퇘지는 더 효율적으로 증체를 한다. 그는 “특히 마진이 적은 시기에는 암수 분리사육이 여분의 가치를 창출하는 하나의 기회이며, 하나는 수퇘지용이고 또 하나는 암퇘지용인 두 개의 사료 공급라인을 가지게 하는 것이다.”라고 그는 말했다.
정기적으로 사료 예산서를 점검하여 서류에 적어 놓은 것과 실제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돼지 사료와 성장의 관점에서 볼 때 맞아 들어가는지를 살펴야 한다.
사료의 주원료로서 고가의 옥수수에 대해서는, 대체 원료를 항상 생각해야 한다. 대체 원료의 소화율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올바른 배합비 작성 기술을 통해 적절한 수준의 영양소가 공급되도록 해야 한다고 Whitney는 강조하였다. 이러한 대체원료의 지속적인 공급 상황이나 가격이 고려해야 할 핵심이다.
옥수수 주정박(DDGS)은 경제적인 옥수수 대체원료로 입증되었다. 그러나 마이코톡신이 걱정거리이다. 그는 마이코톡신에 오염되어 있는 옥수수로 에탄올 제조를 하고 나온 DDGS는 정상 옥수수로 만든 DDGS보다 마이코톡신 수준이 3배라고 했다. DDGS를 고농도로 먹일 때는 급이기에서 잘 흐를 수 있는가 하는 것도 문제이다.
30~40%의 DDGS를 먹이면, 도체의 품질과 성장률이 떨어진다는 것도 반드시 강조해야 한다.
Whitney는 미네소타 대학의 예비 시험에서 모돈 사료에 DDGS를 쓰면 2산차와 3산차에 복당산자수가 개선될 수도 있다고 했다.
현재 DDGS 가격을 톤당 $180으로 보았을 때, 비육돈사료에 20%를 쓰게 되면 생산성이나 도체의 품질에 영향을 주지 않거나 최소화 하면서 사료비를 톤당 $15는 절약할 수 있다고 그는 추정했다.
성장률을 5~10%는 개선하기 때문에 성장촉진제도 생각해보아야 한다.
그는 미생물제, 식물성제제 및 기타의 많은 제품들이 성장촉진제로 나와 있으나, 이런 제품의 기능이 균일하고 지속성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했다.
그는 Ractopamine(Elamco Animal Health의 Paylean)은 비육말기의 4주 동안 톤당 4.5g 씩 먹이면 놀랍게도 사료효율과 근육 성장을 10~15%나 개선한다고 했다.
입자의 크기를 평가하고 표준인 650~750마이크론보다 더 떨어뜨리는 것도 생각해보도록 한다. 어떤 수준이 되면 동물의 건강에 지장(가장 큰 문제점은 장의 궤양)을 주지 않으면서 가장 사료효율을 우수하게 개선해주는가를 알아보아야 한다. 사료 값이 비쌀 때는 펠릿사료도 하나의 경제적인 수단이 된다.
급이기를 한상 잘 조절해주고 그것이 조절해놓은 상태로 잘 있는지를 수시로 점검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급이기 사료 그릇의 반은 항상 사료로 채워져 있어 육성돈이 언제라도 먹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돼지가 계속 자라면 이것을 줄여서 그릇의 1/3이 차 있도록 하면 된다.
자가 배합을 하는 경우에는 원료를 넉넉히 구매하는 것이 좋다. 별도의 원료를 저장할 수 있도록 여분의 사료 빈을 마련해두거나, 사료 빈 하나를 다른 양돈업자와 나누어 쓰는 것도 비용 투자를 절감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이다.
 
4. 환경
 
돈사의 환기상태를 추적 점검하여 수분과 유해가스가 잘 배출되는지를 확인하도록 한다.
돼지가 활력이 없거나 체열을 보존하기 위하여 서러 가까이 누워있을 때는 밤에 기온이 떨어지지 않았는가를 생각해본다.
최근에 미네소타 대학, 네브라스카 대학 및 미주리 대학에서 실시한 시험에서는 밤에 자돈사의 온도를 10℃ 내리면 난방용 연료를 17% 덜 쓰게 되고 전력사용량도 9%가 줄어든다고 하였다.
Minnesota Pork Board에서 기금 출연을 하여 미네소타 대학에서 실시하고 있는 시험에서는 온도를 15℃ 떨어뜨렸을 때 돼지의 생산성, 연료 사용 및 돼지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 있다. 결과는 금년 가을에 나올 예정이다.
 
5. 마케팅
 
여러분의 돼지를 팔 때 패커(packer)의 기준을 기초로 하고 비용 대 수입을 분석하여 어떤 체중이 가장 효율적인지를 평가해보도록 한다.
옥수수 가격이 쌀 때는 패커의 잣대로 최고 수준의 고기를 만들어내는 체중을 택하는 것도 이해가 된다.
그러나 사료비가 비쌀 때는 그 위치를 조절할 필요가 있다고 Whitney는 말했다.
출하하기 12시간 전에는 급이를 중단하는 것이 사료와 트럭에 돼지를 싣는 상차 시설의 사용을 줄일 수 있으며, 배속이 비어 있으면 스트레스를 덜 받기 때문에 돼지고기의 안전성과 가공성을 개선해주고, 돼지고기의 질도 높여주는 것 같다고 그는 말했다.

[National Hog Farmer, 2011년 2월호에 게재된 내용을 발췌하여 번역 정리하였음]
 
[월간 피그앤포크, 2011년 7월호]
목록가기